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중국산 전기차 수입액이 1조 원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올해 1~7월 순수전기차(BEV) 수입액은 12억 9천만 달러로 작년 동기 대비 13.5% 증가했다.
국가별로 보면 중국산 전기차 수입액이 8억 4800만 달러(1조 1350억 원)로 전체 수입액의 65.8%를 차지하며 처음으로 1조 원을 돌파했다.
뒤이어 독일이 3억 3800만 달러, 미국 4400만 달러, 영국 23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작년까지 2위에 그치던 중국이 지난해 대비 약 8배 수입액이 폭등하면서 1위를 차지한 것이다.
특히 중국에서는 주로 버스와 트럭 등 대부분 사업용 자동차를 수입해 왔다. 실제로 올해 상반기 중국산 버스 점유율은 40.7%로 국산 버스 점유율인 59.3%에 버금가는 수준이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산 테슬라'가 국내에 안착하면서 중국산 전기차 수입액을 폭발적으로 증가시킨 것으로 분석됐다. 상하이 기가팩토리에서 생산된 중국산 테슬라는 미국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작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한국으로 수입되기 시작했다.
중국산 전기차가 승용차 시장까지 점유하기 시작한 가운데 중국 브랜드 전기차도 한국에 들어올 예정이다.
올해 하반기부터 중국 최대 자동차 업체인 비야디(BYD)는 저가 전기차를 한국 시장에 내놓을 전망이다. 가격 대비 고성능을 자랑하는 중국 전기차의 진출이 본격화되면서 국내 자동차 업체들도 긴장감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 됐다.
이에 반해 한국의 전기차가 중국으로 수출되는 경우는 전무한 것으로 알려져, 중국산 전기차 수입액이 1조 원을 돌파가 한국 무역수지 적자 요인이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게다가 유럽 시장에서도 중국산 순수전기차 비중이 18%을 상회하고 있는 반면 한국 판매 비중은 작년대비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연구원은 10일 보고서를 통해 "국내 전기차는 중국 전기차에 가격 경쟁력에서 크게 밀리고 있다"며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공급망을 효율화하고 중국 가격 경쟁력에 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