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전기차 관세폭탄 대신 판매 하한가 제안…EU '거부'

연합뉴스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고율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가운데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고율관세 대신 판매가격 하한을 정하겠다는 제안을 했지만 EU가 이를 거부했다.

올로프 질 EU 집행위원회 무역담당 대변인은 12일(현지시간)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진행 중인 반보조금 조사의 하나로 몇몇 중국 전기차 수출업체가 판매가격 확약 제안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 수출업체들이 해로운 보조금의 영향을 상쇄하기 위해 최저 가격을 정해 이를 준수하겠다는 확약서"라고 설명했다.

보조금 등 중국 정부의 지원을 받은 중국산 전기차의 저가 판매가 문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일정 수준 이하로 차량을 팔지 않겠다는 것.

하지만 그는 "집행위는 (이 제안으로) 보조금의 악영향이 제거되고 약속된 가격을 효과적으로 감시·이행할 수 있는지 검토한 결과 요건을 충족하는 제안이 없다고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중국 전기차 업체의 제안을 EU가 거부함에따라 양측 협상의 공은 19일 브뤼셀을 방문해 발디스 돔브로우스키스 EU 통상담당 수석 부집행위원장을 만나는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에게 넘어갔다.

이런 가운데 중국이 고율관세 부과를 막기 위해 개별 EU 회원국을 상대로한 진행하고 있는 설득전이 일부 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 베이징을 방문해 지난 9일 시진핑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한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는 11일 기자회견에서 관련 질문에 "EU 모든 회원국뿐만 아니라 집행위도 다시 자세히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고율관세 부과를 재검토하라는 의미로 스페인은 지난 7월 잠정 상계관세에 대한 찬반 의견을 묻는 투표에서 찬성표를 던진 12개 회원국 가운데 한 곳이다.

중국은 스페인 외에도 역시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상계관세 부과에 찬성한 이탈리아의 조르자 멜로니 총리도 중국에 초청해 설득작업을 벌이는 등 개별 회원국 설득에 공을 들이고 있다.

또, 관세폭탄에 찬성한 프랑스에 대해서도 최근 유화책을 내놨다. 최근 중국은 사실상 프랑스를 겨냥한 EU산 브랜디 반덤핑 조사에서 덤핑 사실을 확인하고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기로 했다.

앞서, EU 집행위원회는 지난달 20일 중국산 전기차에 부과하는 상계관세율을 17.0~36.3%p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상계관세는 기존 관세(10%)에 추가로 부과된다.

상계관세율 부과는 10월 30일 전까지 27개 EU 회원국의 투표를 통해 최종 확정된다. EU 전체 인구의 65%를 대표하는 최소 15개국의 동의를 얻을 경우 상계관세는 오는 11월부터 5년간 부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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