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동해안 중심도시인 강릉과 '서핑 성지'로 떠오른 양양지역의 해상치안을 담당할 '강릉해양경찰서' 신설이 본격화하고 있다.
12일 동해지방해양경찰청에 따르면 KTX와 서울양양고속도로 개통 등 교통망 확충에 따라 동해안 최대 해수욕장인 경포해수욕장과, 서핑의 성지로 떠오른 양양을 중심으로 해양레포츠 관광객이 급증하고 있다.
특히 강릉은 동해안 대표 도시임에도 불구하고 파출소가 해양치안을 맡고 있어 치안 공백 해소를 위한 지역주민들의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동해해경청은 강릉해경서 신설 기본 계획에 따라 이달 중 '신설 지원T/F'를 구성하고, 오는 11월에는 추진단을 구성해 출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내년 상반기 개서를 목표로 관계부처 등과 협의할 예정이다.
동해해경청은 우선 강릉에 임시 청사를 검토하고 있으며 함정 계류 여건 및 확보 가능성, 승조원 근무여건 등을 고려해 주문진항과 강릉항, 옥계항 중 1곳에 전용부두를 지정할 예정이다.
강릉해경서에는 기획운영과, 경비구조과, 해양안전방제과, 수사정보과 등 4개과와 중형함 1척과 소형정 4척이 배치된다. 주문진·강릉파출소와 함께 소형방제선도 갖출 예정으로 해상 관할 구역은 치안수요와 대응거리 등을 감안해 속초해경과 동해해경 관할 구역 내에서 조정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강릉시의 경우 해마다 증가하는 관광객으로 인해 안전관리 업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지만, 지역 해양경찰서의 부재로 속초해경과 동해해경의 지원을 받아았다. 하지만 동해 NLL을 관할하는 속초해경과 독도 등을 맡고 있는 동해해경은 광역 구역 경비 업무에 상시 대응해야 하는 만큼 안전관리 병행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특히, 강릉 연안해역에서 해양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속초해경과 동해해경에서 신속하게 대응하더라도 60분 가량 소요돼 상황 대응에 물리적 한계가 있었다. 강릉해경서가 신설되면 함정 편제 조정으로 인한 전용부두 이동, 구조대 배치, 파출소 구축 등을 통해 상황 대응 시간이 30분 내외로 단축될 전망이다.
동해해경청 관계자는 "증가하는 해양 치안 수요에도 불구하고 강릉시와 양양군의 해양 치안 공백이 해소되지 못하고 해양 사고 발생에 대한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며 "내년 상반기 개서를 목표로 관계부처와 적극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기획재정부는 지난 2일 강릉해양경찰서 신설 예산안을 확정하고,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총사업비 42억 원을 포함시켰다. 이번 예산안이 정기국회를 통과하면 임시청사 임차와 구조대 사무실 운영, 해상치안 종합상황실 구축비 등 강릉해양경찰서 신설을 위해 필요한 예산이 확보돼 사업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