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의 대표 전시시설인 벡스코 지하주차장에 있던 전기자전거 배터리에서 불이 났다. 전기자동차와 자전거 등에 쓰이는 이차전지 화재가 반복되면서 공포가 더욱 확산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형 행사 열리는 벡스코 지하 주차장서 '리튬-이온 전지' 화재
10일 부산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전날 오후 10시 15분쯤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 제2전시장 지하주차장에 있던 전기자전거 배터리에서 불이 났다. 화재를 감지한 스프링클러가 곧바로 작동해 다행히 더 큰 불로 번지지는 않았지만, 일부 설비가 불에 타 소방당국 추산 200만 원 상당의 재산피해가 났다.
이날 벡스코에서는 안전산업 박람회, K-ICT위크, 해양모빌리티 안전엑스포 등 각종 전시와 행사가 열릴 예정이었다. 배터리에서 난 불이 다른 차에 옮겨붙는 등 큰 화재로 번졌을 경우 각종 행사에 차질이 생기고 대형 피해로도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불이 난 배터리는 한 공유 모빌리티 업체 소유로 확인됐다. 당시 공유용 전기자전거에서 분리해 별도의 충전 시설에서 충전 중 불이 난 것으로 추정된다. 주차장에는 해당 업체 소유의 전기 자전거와 공유용 소형전기차 등이 함께 보관 중이었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불이 난 배터리 종류는 리튬-이온 전지로, 전기차에 쓰이는 배터리와 용량만 다를 뿐 같은 종류다. 이른바 '전기차 포비아'를 불러일으킨 인천의 한 지하주차장 화재 역시 이 리튬-이온 배터리에서 시작됐다.
부산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리튬-이온 배터리는 전기차와 전기자전거 등에 쓰이는 이차전지로, 불이 난 배터리 역시 전기차에 쓰이는 것보다 용량만 작을 뿐 같은 종류"라며 "전기차 배터리는 차량 하부에 장착됐고 노출되지 않아 진화가 어려운 반면, 전기자전거 배터리는 외부에 노출돼 있고 용량도 작아 상대적으로 진화에 어려움은 덜한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부산에서도 지하 배터리 화재 등 아찔한 사고 잇따라…전기차 화재도 13건
부산에서도 이처럼 이차전지 화재가 끊이지 않고 있어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지난 6월 14일 오전 11시 50분쯤에는 부산진구 양정동의 한 다세대주택 안에서충전 중인 전기자전거 배터리에 불이 났다. 당시 화재 역시 스프링클러가 작동해 초기에 진화되면서 큰 불로 번지지는 않았지만, 자전거 등이 불에 타 소방당국 추산 180만 원 상당의 재산피해가 났다.
지난해 8월에는 부산도시철도 1호선에 실려 있던 전동킥보드에서 연기와 함께 불이 나는 위험천만한 사고도 발생했다. 당시 승객이 곧바로 전동킥보드를 열차 밖으로 들고 나가 대형 화재는 피할 수 있었다. 부산교통공사는 이 사고 이후 열차 내 개인형 이동장치 화재와 관련한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등 후속 대책을 마련했다.
지난해 5월 1일에는 부산진구 범천동의 한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서 충전 중이던 초소형 전기차에 불이 나 주변 차량 4대까지 파손되는 사고가 있었다. 당시 전기차에서는 충전을 시작한 지 불과 20여 분 만에 불이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화재를 발견한 입주민이 곧바로 신고해 더 큰 화재를 막을 수 있었다는 게 소방관계자 설명이다.
이 사고를 포함해 지금까지 소방당국이 파악한 부산지역 전기차 배터리 화재는 13건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인천 지하주차장 화재와 마찬가지로 대형 피해로 이어질 뻔한 아찔한 상황이 반복된 셈이다.
소방당국 관계자는 "전기차나 배터리 화재가 더 큰 피해로 이어지지 않은 것은 스프링클러와 같은 소방 장비가 초기에 작동하는 등 초동 대처가 빨랐기 때문"이라며 "소방시설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유지·관리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