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는 '양산 홍룡사 목조여래좌상'과 '김해 수로왕릉 숭선전 벽화'를 각각 도 유형문화유산·문화유산자료로 지정 예고했다고 5일 밝혔다.
양산 홍룡사 목조여래좌상」은 116.7cm의 크기로 고개를 약간 앞으로 내민 자세를 하고 있다. 대의를 입은 모습은 15세기 불상의 전통을 따르고 있다.
신체 비례, 얼굴, 하반신의 옷 주름 표현은 17세기 전반기 불상의 특징을 보인다. 특히 도톰한 눈두덩이가 강조된 얼굴, 귀의 표현, 손가락 마디가 굴곡진 기다란 손 등은 17세기 전반에 활동한 조각승 원오(元悟)의 불상과 유사하다. 그러나 관련 자료가 없어 제작자를 명확히 알 수 없다.
김해 수로왕릉 숭선전 벽화는 가락국 시조 수로왕과 허왕후의 신위를 봉안하고 향화를 받드는 전각인 숭선전에 그려진 벽화다.
조선 8전(八殿) 중 하나인 숭선전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주심포 양식으로 지어졌다. 내부에는 고종 15년(1878)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벽화가 동측 면에 9폭, 서측 면에 9폭, 남측 면에 15폭, 북측 면에 18폭, 총 51폭으로 구성됐다.
숭선전 내부 벽화는 왕의 권위와 수복, 다산, 번영과 같은 길상적 소재로 구성됐다. 수로왕의 탄강설화와 삼국유사에 기록된 허왕후의 파사석탑(婆娑石塔) 설화가 동서 중단에 4개의 벽면을 활용해 각 1폭씩 제작된 점도 독특하다.
숭선전 벽화는 숭선전이 조선 8전 중 시조 설화를 벽화로 조성한 유일한 사례다. 총 51폭 도상 중 1973년쯤 보강된 것으로 추정되는 10폭을 제외하고 41폭을 문화유산자료로 지정 예고했다.
양산 홍룡사 목조여래좌상과 김해 수로왕릉 숭선전 벽화는 앞으로 한 달간의 예고 기간을 거쳐 각계 의견을 수렴한 뒤 도 문화유산심의위원회에서 문화유산 지정 여부가 결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