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순10‧19항쟁전국유족총연합은 1일 보도자료를 통해 "여순사건 지원시스템이 희생자·유족들의 문제 제기에도 개선되지 않은 채 전라남도 실무지원단 홍보성 보도자료용으로만 활용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유족총연합은 "포털사이트에 여순사건 시스템 또는 여순사건 지원시스템이라는 특정 키워드만 검색 가능해 접근성이 떨어진다"며 "이 또한 일부 포털에서는 검색조차 되지 않는다. 고령의 유족들은 실질적으로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이어 "여순사건 지원시스템 인증 오류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며 "희생자·유족들이 여순사건 지원시스템에서 희생자·유족 신고자 업무처리 상황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든 시스템인데 이를 위한 본인인증 절차도 먹통인 경우가 많다"고 덧붙였다.
여순사건 지원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유족신고 처리단계 정보가 상이하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유족총연합은 "유족신고 처리단계가 상이한 것과 관련해 지난 4월 전라남도 실무지원단에게 수정을 요구했으나 아직도 처리되지 않았다"며 "이는 직무태만이거나 보여주기용 시스템인 것을 인정하는 셈"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같은 상황에서 전라남도 실무지원단은 유족회를 찾아다니며 여순사건 지원시스템을 안내하고 마치 일을 잘하는 것처럼 홍보하고 있다"며 "구축에 2억 원 예산만 낭비한 엉터리 여순사건 지원시스템을 운용하는 것은 고령의 희생자·유족을 기만하는 행위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순사건 지원시스템 운영에 대한 문제가 전라남도 여순사건 지원단의 무성의한 행정 실무를 방증한다는 게 유족들의 입장이다.
유족총연합은 끝으로 "고령의 희생자·유족들은 궁금한 일이 있어도 마땅히 도움을 요청할 창구가 없다. 담당 공무원들에게 문의해도 무작정 기다리라는 말만 되풀이되고 있다"며 "유명무실한 시스템이 아닌 고령의 신고자들이 마음 편히 상담할 수 있는 여순사건 희생자·유족 전문상담센터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전라남도 관계자는 "일부 포털을 제외하면 대부분 검색 시 최상단에 노출되고 있다. 노출되지 않는 포털에 대해서는 추후 상단노출 등 홍보를 강화할 방침"이라며 "현재 본인인증 과정은 정상 작동하고 있으며 희생자·유족 신고 처리단계 정보가 상이한 부분은 이번 달까지 수정을 완료할 예정이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여순사건시스템에 대한 이같은 지적은 유족총연합 전체의 의견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앞으로도 여순사건 피해자인 희생자와 유족의 명예회복에 더욱 힘쓰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