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속초시의 주요 관광 명소들이 올해 상반기 내비게이션 검색 순위 최상위권에 자리하며 대한민국 대표 관광도시의 명성을 공고히 하고 있다.
28일 속초시에 따르면 강원도에서 올 상반기 가장 많이 검색된 관광지는 속초관광수산시장으로 나타났다. 속초관광수산시장은 도내 내비게이션 검색 순위에서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매월 1위에 올랐다.
또한 대한민국 전체 내비게이션 검색 순위에서도 15위에 자리하며 대한민국 최고 전통시장으로서의 입지를 보여주고 있다. 이에 오는 10월 18일부터 3일간 개최하는 전국 우수시장 박람회의 성공 개최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이와 함께 속초해변은 3월부터 6월까지 매월 도내 관광지 검색 순위 2위를 기록한데 이어 특히, 상반기 자연관광 부분 대한민국 전체 검색 순위 4위에 오르며 강원지역을 대표하는 관광지로 자리매김했다.
이처럼 속초시 관광지가 외지인에게 높은 관심을 끄는 이유는 비교적 작은 도시 면적에 비해 산, 바다, 호수, 온천 등 다양한 천연 관광자원을 지닌데다 관광 인프라가 촘촘하고 세밀하게 갖춰져 외지인들의 접근성이 다른 지역 대비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속초시는 강원도 내에서 가장 면적이 작지만, 도내에서 가장 많은 1만 5253개의 숙박 객실이 운영 중이이다. 이와 함께 고속도로에서 바로 진입할 수 있는 IC를 보유하고, IC에서 인근 관광지까지 비교적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등 관광객 수용 태세가 잘 구축돼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병선 시장은 "천혜의 자연환경과 촘촘한 관광 인프라를 갖춘 속초시는 작지만 강한 도시"라며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하는 데이터 행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관광객의 수요와 급변하는 관광 트렌드를 신속하게 관광 정책에 반영해 대한민국 최고의 관광도시 이미지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자료는 한국관광공사 데이터랩이 내비게이션 전문 기업 티맵 모빌리티로부터 제공받은 데이터를 가공한 자료와 강원관광재단의 강원관광동향 자료를 참고해 작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