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세차·산사 체험…동해시 고향기부제 이색 답례품 '눈길'

강원 동해시청 전경. 동해시 전경

강원 동해시가 고향사랑기부제 기부금 목표액 달성과 제도 활성화를 위해 최근 이색 답례품을 개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14일 동해시에 따르면 올해 답례품 추가 발굴 20개를 목표로 고향사랑기부제 운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지난 달 16일부터 18일까지 신규 답례품과 공급업체 공개 모집을 추진한 결과 7개 업체로부터 24개 상품을 접수했다.
 
이어 지난 1일부터 2일까지 양일간 열린 답례품 선정 심의위원회에서는 신청 자격 불충족으로 1개 업체 8개 상품은 평가에서 제외하고 총 6개 업체 16개 상품을 신규로 선정했다. 이와 함께, 답례품 추가(2개 업체 4개 상품), 답례품 변경(2개 업체 2개 상품) 등을 심의 후 지난 10일 선정 결과를 공고했다.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동해시 제공

이번에 신규로 선정된 답례품은 지역 업체에서 생산된 더덕진액, 말랑마토워터젤리, 달콤마토잼, 명태스틱, 오징어튀김, 코다리강정 등이다. 또한 창업보육센터 내 업체가 생산한 견과류, 맛간장 등 다양한 가공식품과 청년가치성장타운에 입주한 업체가 동해시 대표 관광자원을 소재로 만든 수제천연비누이다.
 
특히 신규 답례품 중 동해시 대표 관광지인 무릉계곡 내 위치, 사찰 역사가 문화가 살아 숨쉬는 산사에서 수행자의 일상을 경험할 수 있는 전통문화 체험프로그램으로 삼화사 템플스테이(1박)와 고품격 세차 서비스 제공을 위한 동해지역자활센터의 스팀 이동세차는 이색 상품으로 눈길을 끈다.
 
시는 이달 중 답례품 공급업체와 계약 체결 후 답례품 시스템에 등록하고 내달부터 신규 답례품 공급에 본격 나서기로 했다. 아울러 동해시 고향사랑기부제 홍보대사인 트롯가수 '족발청년' 김정민과 함께 고향사랑기부제 목표액 달성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동해시 이월출 행정과장은 "지역의 역량있는 업체들과 함께 동해다움을 지닌 신규 답례품 발굴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관심도 높은 특색있는 상품 개발과 해당업체 제안도 적극 수용함으로써 목표액 달성은 물론 고향사랑기부제 참여 및 운영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