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3사 수장, 신년사 키워드는 'AI·디지털 혁신'

유영상 "글로벌 AI 컴퍼니 성과 거두는 해"
김영섭 "ICT 전문기업으로 변화해야"
황현식 "고객경험(CX), 디지털혁신(DX), 플랫폼이 미래 결정"

통신 3사. 연합뉴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 수장들이 2024년 신년사를 통해 탈통신을 강조하며 'AI', '디지털 혁신' 등의 키워드를 제시했다.

통신업계 최고경영자(CEO)들은 어려워진 대내외 환경 속에서 기존 통신사업을 기반으로 인공지능(AI), 플랫폼, 디지털전환, 정보통신기술(ICT) 전문성 강화를 통해 미래 먹거리를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은 2일 신년사에서 "급변하는 대외 여건과 급격한 기술 변화 등 우리를 둘러싼 환경은 지금까지 겪어왔던 것보다 더 험난한 길이 될 수도 있다"며 "2024년을 '글로벌 AI 컴퍼니' 성과를 거두는 해로 만들자"고 강조했다.

유 사장은 특히 AI 컴퍼니의 실질적이면서도 속도감 있는 변화와 혁신의 결실을 가시화하기 위해 △AI 피라미드 전략 본격 실행 △AI컴퍼니 성과 가시화 △기업 체질 개선 3대 전략을 강조했다. AI 피라미드 전략은 AI 인프라, AIX(인공지능전환), AI 서비스 등 3대 영역을 중심으로 자강과 협력에 기반한 산업과 생활 전 영역을 혁신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는 특히 세 가지 추진 전략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구성원 개개인이 회사의 비전과 전략을 실행하는 주체임을 마음속에 새기고 '실사구시(實事求是·사실에 입각해 진리를 탐구하려는 태도)'의 자세로 실행하고 성과를 만들자고 강조했다.

'디지털 혁신 파트너'를 기치로 내건 김영섭 KT 대표는 성장을 위한 혁신의 출발선에 섰다며 임직원들에게 과감한 실행을 주문했다. 김 대표는 이메일로 보낸 신년사에서 "정보기술(IT) 전문성을 강화해 과거 통신기술(CT) 중심 사업구조를 뛰어넘어 정보통신기술(ICT) 전문기업으로 변화해야 한다는 방향성을 제시했다"면서 "임직원들의 공감대가 충분히 형성됐다"고 평가했다.

이어 "핵심 가치인 고객, 역량, 실질, 화합을 기반으로 임직원이 함께 혁신하고 함께 성장하며 함께 보람을 나눌 수 있도록 힘차게 도전하자"고 격려했다. KT는 이날 오전 새해 첫 출근하는 임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광화문, 분당, 송파, 우면 사옥에서 빵과 커피를 나눠주는 이벤트를 마련하기도 했다.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은 신년사에서 올해 저성장이 지속되고 경쟁 강도가 심화되는 등 경영 환경이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어느 때보다 미래에 지속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기반을 탄탄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사장은 "'고객경험(CX), 디지털혁신(DX), 플랫폼'으로 구성된 3대 전략을 얼마나 더 거세고 빠르게 추진할 것인가가 회사의 미래를 결정할 것"이라 강조했다. 특히 황 사장은 고객중심(CX)을 위한 혁신의 시작으로 통신의 디지털화를 강조했으며,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AI와 데이터 사업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플랫폼 사업의 경우 질적, 양적 성장을 위해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는 물론 B2B(기업 간 거래)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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