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 괴롭히는 불청객 순위는…'소음·누수·쓰레기'

인천 분쟁 사례 분석…반려동물 관련 갈등도 증가세

아파트서 슬리퍼 신은 주민. 연합뉴스

인천 다세대주택에 사는 A씨는 새벽마다 반복되는 윗집 소음에 잠을 제대로 이룰 수 없었다.

A씨는 이른바 '발망치' 소리를 동반한 층간소음 탓에 수면장애에 시달렸고 일상은 빠르게 망가졌다.
그는 소음 문제가 좀처럼 해결될 기미를 보이지 않자 부평구 갈등관리힐링센터를 찾아 도움을 청했다.

최근 3년간 인천에서 발생한 이웃 간 갈등 사례 가운데 A씨처럼 소음 피해를 호소하는 경우가 가장 빈번한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부평구 갈등관리힐링센터에 따르면 2020년 4월부터 올해 8월까지 인천 전체에서 접수된 이웃 간 분쟁 사례는 모두 812건이다.

유형별로는 소음이 474건(58.4%)으로 가장 많고 누수 112건(13.8%), 쓰레기 66건(8.1%), 반려동물 52건(6.4%) 순이었다.

센터 측은 소음의 경우 주거 형태와 상관 없이 일상에서 가장 쉽게 발생하는 분쟁 유형으로, 걷거나 뛰는 소리로 인한 층간소음이 가장 두드러진다고 설명했다.

이에 비해 누수 문제는 관리 주체가 있는 아파트보다는 다세대주택에서, 신축보다는 구축에서 갈등이 불거지는 경우가 많다고 부연했다.

반려동물의 경우 2020년 6건으로 전체 중 5위에 머물렀으나 올해 기준 3위(13건)를 기록하며 증가세를 보이는 사례로 분류됐다.

나머지 갈등 유형으로는 흡연 31건(3.8%)과 주차 24건(3%)이 있었고 기타는 66건으로 집계됐다.

주거 형태별로는 아파트 389건(47.9%), 다세대주택 235건(28.9%), 오피스텔 78건(9.6%), 다가구주택 25건(3.1%), 단독주택 19건(2.3%) 순이었다.

지자체 중에서는 2017년 전국 최초로 설립된 부평구 갈등관리힐링센터는 인천 시민을 대상으로 일상의 갈등 사례를 분석해 관리하고 있다.

센터는 상담을 거쳐 전체 분쟁 사례의 90%(731건)가 종결됐고, 나머지 81건(10%)은 조정 신청 단계로 넘어갔다고 밝혔다.

센터 관계자는 "신청인의 불만이나 피해 상황에 충분히 공감하면서 합리적인 대응 방안을 안내하는 것만으로도 사건이 마무리될 때가 많다"며 "실질적인 조정이 필요할 경우 마을 갈등조정단을 현장에 투입해 문제 해결을 돕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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