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인사의 더블이미지…''파격''과 ''국정장악''

4대 권력기관장 측근 배치 통해 국정장악력 강화

이명박 대통령은 21일 검찰총장 천성관(52), 국세청장 백용호(53)라는 깜짝 카드를 던졌다.

세대 교체와 외부인사 수혈을 통해 조직 개혁 의지를 강하게 드러낸 파격 인사였다.

단계적 인적쇄신의 첫 단추를 검찰과 국세청 등 주요 국가기관 조직의 대대적인 변화와 쇄신을 예감하게 하는 누구도 예상치 못한 카드로 끼운 것이다.

이 대통령은 22일 "조직의 변화를 줄 필요가 있다는 생각에서 이번 인사를 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고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그러면서 "검찰은 법치를 확고히 지켜나가면서도 기존의 수사관행에 문제가 있는지 이번 기회에 되돌아볼 필요가 있으며 국세청은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국세행정의 개편에 대해 충분히 논의해 제대로 된 개혁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며 변화와 개혁을 강조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친정체제 강화''라는 또다른 측면이 자리하고 있다.

천 검찰총장 내정자는 용산참사와 PD수첩 사건 등을 지휘한 대표적인 공안통이자 이 대통령의 측근인 천신일 세중나모회장과 ''영양 천씨'' 종씨로 종친회에서 간부직을 맡은 것으로 알려졌다.

백 국세청장 내정자 역시 이 대통령의 서울시장 시절 시정개발연구원장을 지냈고 대선 캠프와 대통령직인수위에서 정책 보좌를 맡아왔다. 정권 출범 이후에도 이 대통령과 여러 차례 독대를 할 정도로 큰 신임을 받고 있는 최측근이다.

검찰 기수를 세 계단이나 건너뛰고 조세행정 경험이 없는 교수 출신을 장관급에서 차관급으로 격하시키면서까지 핵심 요직에 측근을 배치한 것은 국정장악력 강화를 위한 포석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로써 4대 권력기관은 원세훈 국가정보원장과 강희락 경찰청장을 포함해 이 대통령의 친위인사들이 장악하게 됐다.

지난 1.19 개각에서 복심(腹心)들을 주요 부처 차관들에 전진배치시킨 이른바 ''차관정치''와도 맥이 닿아 있다.

이 대통령은 또, 이번주부터 수석비서관회의를 매주 수요일에서 월요일로 앞당기면서 청와대 참모들에게도 선제적인 정책 리드와 공격적인 국정 운영을 주문했다.

이에 따라 야권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등 야당들은 "공안정치와 측근정치 등 국민이 아닌 대통령을 위한 인사"라며 "앞으로 정치적인 표적수사와 세무조사가 얼마나 더 진행될지 우려된다"고 비난했다.

야당은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용산참사 수사와 PD수첩 작가의 이메일 공개 등을 놓고 철저한 검증을 벼르고 있어서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