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황제' 펠레의 이름이 브라질의 사전에 '비교할 수 없이 탁월한' 인물을 칭할 때 쓰는 형용사로 등재됐다.
AP와 로이터 등에 따르면, 브라질에서 발행되는 포르투갈어 사전 '미샤엘리스 사전'은 '펠레'(Pele)가 "비범한 사람, 또는 그의 자질, 가치 또는 우월성 덕에 펠레와 같이 그 무엇이나 누구와도 비교될 수 없는 사람"이라는 의미의 형용사로 26일(현지시간) 사전에 추가됐다.
미샤엘리스 사전은 또 "역대 최고의 운동선수로 꼽히는 이드송 아란치스 두 나시멘투(1940~2022)의 별명: 탁월하고, 비할 데 없고, 유일무이한"이라고 펠레의 사전적 의미를 설명했다.
그는 '펠레 농구 선수', 그녀는 '펠레 테니스 선수', 그녀는 '펠레 연기자', 그는 '펠레 의사' 등을 사례로 제시했다.
이달 초 펠레 재단과 브라질 방송 스포르티브이는 스포츠 이외 다른 분야에서 펠레에 대한 경의를 표하기 위해 '사전 속의 펠레'라는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후 12만5000명 이상이 펠레의 이름을 사전에 올리는 데 동의했다. 미카엘리스 사전은 이미 디지털 버전에 펠레에 대한 정의를 포함했고 인쇄 버전은 다음 간행부터 포함할 예정이다.
브라질 축구의 아이콘으로 불리는 펠레는 지난해 12월 암 투병 끝에 82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