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야택시난 대책에 배차성공률 소폭 상승…탄력호출료 정착

코로나 전후 시기별 심야 택시 배차성공률 비교. 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가 지난달 내놓은 심야 택시난 완화 대책에 맞춰 심야 운행조, 심야탄력호출료, 서울시 부제 해제 등이 시행되면서 배차 성공률이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가 17일 공개한 11월 2주 정책효과 데이터(배차성공률)에 따르면 플랫폼 기업 A사의 11월 1주와 2주의 평일 심야 배차성공률은 각각 51%와 45%로 나타났다.
 
이는 택시난이 극심했던 지난 7월 2주의 21% 대비 2배 이상 높은 수치다.
 
국토부 대책 발표 직후인 10월 한 달 동안 34~39%를 기록했던 것과 비교해도 소폭 상승했다.
 
다만 코로나 전인 2019년 10월 4주의 59%보다는 아직 다소 낮은 수준이다.
 
국토부는 "코로나 이전 수준까지는 미치지 못하지만 승차난이 일부 완화된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국가애도기간이었던 11월 1주는 택시수요 감소로 배차성공률이 상대적으로 높았던 측면이 있다"고 분석했다.
 
류영주 기자

주말의 경우에는 11월 1주는 5일(토) 43%, 6일(일) 58%, 11월 2주는 13일(일) 70%로 높은 수준을 보였지만, 11월 12일(토)의 경우 집중호우가 내린 탓에 12%를 기록하면서 객관적인 분석을 어렵게 했다.
 
국토부는 각 플랫폼사가 호출료 적용방식을 다각화해 승객의 선택권을 넓혀가고 있고, 기사에게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심야 탄력호출료가 현장에서 정착돼 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심야 탄력호출료는 무료호출, 수요-공급에 따른 탄력호출료, 승객의 호출료 호가(bidding) 중에서 승객이 선택할 수 있다.

인센티브 제공방식은 B사의 경우 승객의 호출료를 기사에게 지급하고 있으며, C사는 기사가 호출을 수락할 경우 1회당 일정 금액을 지급하고 있다.
 
다만 아직 개인택시 부제 전면 해제 초기인 만큼 보다 많은 데이터가 누적돼야 면밀한 효과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국토부는 개인택시 심야운행이 자유로워진 만큼 서울개인택시 조합과 협조해 수요가 몰리는 목·금·토요일을 중심으로 심야 운행조가 더욱 활성화되도록 독려하는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되, 수급 부족이 지속되면 플랫폼운송사업 타입1 등 비(非) 택시 활성화 방안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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