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송정역을 이용하는 이용객이 늘어나고 있지만, 선상 역사 증축 사업과 관련하여 광주광역시의 오락가락 행정이 도마 위에 올랐다.
정다은 광주광역시의원(더불어민주당. 북구2)은 29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1차 추경 예산안 심의에서 "시가 광주송정역 선상 역사 증축 사업과 관련해 진지한 고민과 추진 의지가 없다"고 질타했다.
정 의원은 "송정역은 늘어나는 이용객 대비 역사 시설이 부족해 고객 불편과 교통 혼잡이 가중되고 있는데 시는 총사업비 500억 원에서 300억 원으로 낮춰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며 "시가 지역 국회의원들과 협의도 없이 사업비 요청을 건의했다"고 지적했다.
정다은 의원실 자료를 보면 시가 2022년 6월 28일 작성한 2023년도 중점관리대상 검토사업 중 광주송정역 선상 역사 증축 사업과 관련하여 총사업비(국비) 500억 원 중 2023년 요구액은 100억 원이지만 실제로 50억 원을 건의하는 걸로 작성됐다.
그러나 한 달 뒤 7월 26일 작성한 국비 지원 현안 사업에서 시는 총사업비(국비) 300억 원(실제 280억 원임)으로 변경하고 2023년 요구액은 50억 원으로 낮춰 건의했다.
이는 총사업비 500억 원 이상이면 기재부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통과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 때문에 국비 지원 예산을 낮춘 것으로 파악됐다.
정다은 시의원은 "앞으로 호남고속철 2단계 완료 및 국토부가 추진 중인 평택~오송 복복선, 인천~수원발 KTX가 개통되면 송정역도 증차 및 운행 횟수가 더 많아지고 이용객도 더 늘어날 텐데 이러한 수송수요 예측을 광주광역시는 못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 의원은 "광주송정역 선상 역사 증축사업은 한번 완료되면 최소 10년 이상 추가 증축이 어려운데 시의 국비 확보하는데 소극적인 행정이 아쉽다"며 "광주지역 유일한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인 조오섭의원은 국토부, 한국철도공단과 480억 원의 예산 확보를 위해 협의 중인데 오히려 시는 300억 원으로 낮춰 국비를 요청하는 황당한 일이 벌어졌다"고 질타했다.
광주송정역은 국토부의 빗나간 수요예측으로 인해 역사 축소 건립되어 호남고속철도 개통 이후 이용객 급증에 따라 광주송정역사 조기 증축 필요성이 제기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