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 된 고창버스터미널 사라진다…'부지 매입 난항'

터미널 운영사 사업권 반납
고창군, 부지 매입해 직영이나 위탁 추진
희망 가격과 자체 감정가, 35억원 차이

연합뉴스

50년 가까운 역사를 자랑하는 전북 고창여객버스터미널이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16일 고창군에 따르면 고창버스터미널 운영사가 시외버스터미널 사업권 반납 의사를 표명했다.

또한 농어촌버스의 터미널 사용금지를 고창군에 요청했다.

1974년 고창읍 읍내리에 문을 연 고창여객버스터미널이 약 50년 만에 문을 닫게 되자, 고창군이 부지 매입을 통한 직영이나 위탁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터미널 운행사가 희망하는 부지 매각가와 고창군의 감정가에 차이가 커 양측이 쉽사리 의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터미널 운영사는 터미널 부지 매각가로 130억원을 제시했다. 반면 고창군은 탁상감정을 통해 적정 매입가로 95억원을 산정했다.

전북도와 고창군은 오는 9월 중 감정평가를 통해 매입가를 책정하고, 터미널 운영사와 부지 매입을 협의할 예정이다.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임시승강장을 마련해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고창군 관계자는 "터미널 매입 협의가 결렬되면 내년 말 재감정을 하고, 수용 재결을 하거나 터미널 부지를 이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대한고속과 호남고속, 전북고속 등이 고창여객버스터미널을 통해 서울과 광주 방면 시외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전주, 정읍, 부안, 김제, 익산 등 도내 주요 지역과 함께 구시포, 상하, 해리 등 관내 지역의 시외·농어촌버스도 터미널을 거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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