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340여 개 협력사로 구성된 상거래 채권단이 "회생채권 변제율이 상식적이지 않고 공정하지 못하다"며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채권단은 산업은행 이자와 세무당국의 가산금을 탕감해 220억원가량이 상거래 채권단에 변제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도 호소했다.
쌍용차 채권단은 26일 오후 26일 용산 대통령실에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쌍용차의 성공적 인수·합병(M&A) 완수를 위한 상거래 채권단 청원' 제목의 탄원서를 제출했다.
채권단은 탄원서에서 "인수 예정자로 선정된 KG컨소시엄이 제시한 회생채권에 대한 현금 변제율 6% 및 출자전환을 통한 주식 변제율 30%는 중소 협력사가 감내하기 힘든 수치"라며 "지난번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이 제시했던 1.75% 변제율보다는 다소 높아졌지만 실망스럽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상거래 채권단 밑으로는 약 1천여개의, 50명 이하 소규모의 2, 3차 협력사가 있다"면서 "영세 중소기업을 포함하고 있는 상거래 채권단 협력사들은 상식을 벗어난 낮은 변제율로 인해 대출금 상환과 이자 부담으로 연쇄 도산을 걱정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채권단은 산업은행의 담보채권 및 조세채권에 대해 100% 원금 변제는 물론 연체이자와 납세지연 가산금까지 보장한다는 것은 공정하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채권단은 "기대 이하의 낮은 변제율과 불공정한 변제로 인해 마지막으로 주어진 재매각의 기회가 불발돼 파국으로 가는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정과 상식에 입각해 산업은행의 이자 195억원 및 세무당국의 가산금 35억원 탕감에 대한 정책적 결정을 요청드린다"고 강조했다.
이날 대통령실과 산업은행에 탄원서를 전달한 채권단은 27일 기획재정부에도 같은 취지의 탄원서를 제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