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은 15일 이종섭 국방부 장관 주관으로 145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를 열어 F-X 2차 사업추진기본전략안 등 5건을 심의·의결했다.
방사청은 이 사업이 "전투기 발전추세 및 미래전장 운영개념에 부합하는 고성능 스텔스 전투기를 국외구매로 확보하는 사업"이라며 "공군의 노후 전투기 도태에 따른 전력공백 최소화 및 킬 체인(Kill Chain) 핵심 전력 보강으로 전방위 위협에 대한 억제와 유사 시 북핵·탄도 미사일의 신속한 무력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2023년부터 2028년까지 약 3조 9400억원이 투입되는데, 방사청은 "기종은 결정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지만 대상은 사실상 F-35A 하나뿐이다. 현재 우리 군이 보유한 F-35A는 39대로, 도입할 때는 40대가 들어왔지만 한 대가 독수리와 공중 충돌하는 사고로 대파됐다.
방사청은 선행연구는 이미 진행됐고, 사업타당성조사를 거쳐 올 연말에서 내년 초 사이 구매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문제의 수직이착륙전투기 사업에 대해 방사청 관계자는 "소요검증이 진행되고 있으며 후반기 때 마무리될 것 같다"고 짧게 설명했다.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을 보면 소요검증이란 합동참모회의가 결정한 소요(필요성)를 국방부에서 다시금 적절성과 사업추진 필요성 그리고 우선순위 등을 검증하는 절차로, 그 결과에 따라 국방중기계획에 반영되거나 전력소요를 재검토하는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배 자체도 위태위태한 상황에 군 당국이 F-35B 소요검증까지 부결시킨다면 이는 사실상의 사업 포기로까지 해석할 수 있는 부분이다. 해군은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미래에 다가올 수 있는 위협을 막기 위해 바다에서 항공전력을 투사할 수 있는 플랫폼인 경항공모함 사업을 꼭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먼 미래를 내다본 해양전략·전력 개발보다는 당장 필요하다는 대북 억제력에 필요한 전력을 도입하려는 주장이 큰 윤석열 정부에서 경항모 사업이 제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에 대해선,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군 안팎 인사들이 고개를 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