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선은 어디로?" 화성 '동탄트램' 기본설계 착수

기본설계 용역 입찰공고 '본궤도'
트램 노선 위치, 공법 등 방향 설정
화성시장 인수위 때부터 물밑 작업
정명근 "숙원 해소 위해 속도 높여야"

동탄트램 노선도. 경기도청 제공

경기도 화성 동탄신도시를 가로지르는 도시철도 '트램' 사업이 기본설계에 들어가며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4일 화성시는 동탄트램 기본설계 용역에 대한 입찰공고를 내는 등 관련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고 밝혔다. 동탄2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이후 13년 만이다.

시는 기본설계에 105억 원을 들여 세부 노선과 공법 등에 대한 방향을 설정할 계획이다.

또 시는 지난달 28일 한국토지주택공사와 9200억 원의 사업비 부담 협약을 맺고, 경기주택도시공사로부터는 트램 차량기지 건설용지 6만 133㎡(1만 8천여 평)를 매입했다.

이에 따라 시는 다음 달 중순 동탄트램 1, 2공구의 기본설계용역에 착수해 내년 9월부터는 실시설계용역을 거쳐 첫 삽을 뜰 예정이다.

개통 시점은 오는 2027년 12월을 목표로 삼고 있다.

앞서 지난달 민선 8기 화성시장직 인수위원회는 그간 지지부진했던 트램 사업에 속도를 내기 위해 조달청, 한국토지주택공사, 경기주택도시공사 등 관계 기관과 협의를 진행했다.

인수위는 트램을 통해 정명근 화성시장의 핵심공약 중 하나인 '화성형 보타닉가든(정원공원)'과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앞세워 왔다.

동탄트램은 동탄2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추진되는 도내 최초 노면전차다.

수원 망포역에서 동탄역과 오산역으로 이어지는 구간과 병점역에서 동탄역 차량기지로 향하는 2개 구간으로 이뤄진다. 총 노선 길이는 34.2㎞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20곳 넘는 지역에서 트램을 추진 중이지만 사업비가 막대해 쉽지 않은 현실"이라며 "동탄트램은 예산과 부지 문제를 해결한 만큼 사업에 속도를 내 주민들의 숙원을 조속히 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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