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부터 이어진 화물연대 총파업이 협상 타결로 마무리되면서, 부산지역 화물연대 조합원들도 현장에 복귀한다.
화물연대 부산본부는 15일 오전 부산신항 삼거리에서 총파업 종료 해단식을 열고 업무에 복귀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포화 상태에 다다랐던 부산항의 장치율(컨테이너를 쌓아둔 비율)도 점차 정상 수준을 회복할 전망이다.
지난달 70% 수준을 유지하던 부산항의 장치율은 파업 기간 중 한때 79.6%까지 치솟아 포화 기준(80%)에 가까워지기도 했다.
앞서 화물연대는 지난 7일부터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대상 확대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했다.
화물연대 조합원들은 부산신항과 북항, 서구와 사하구의 시멘트공장 등에서 각종 집회와 선전전을 펼쳐왔다.
이 과정에서 차량에 달걀을 던지는 등 운행을 방해한 혐의 등으로 부산에서는 파업 기간 중 모두 10명의 조합원이 경찰에 체포되기도 했다.
수차례 교섭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던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는 14일 오후 10시 40분쯤 극적 타결을 이뤘다.
국토부는 국회 원 구성 즉시 안전운임제 시행성과를 보고하고, 컨테이너와 시멘트 품목에 대한 안전운임제 지속 추진과 품목 확대 논의, 유가보조금 제도 확대 검토, 운송료 합리화 지원·협력에 나서기로 했고, 화물연대는 현업에 복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전국 각지의 운송 차질은 일단 해소할 수 있게 됐지만, 국회가 관련 법안을 논의해 처리해야 한다는 점은 과제로 남았다.
국회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품목확대 등에 찬성하고 있지만, 여당인 국민의힘은 미온적이거나 당내에 부정적 기류가 흘러나오는 상황이어서 국회에서 논의가 길어지거나 일몰 시한을 넘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