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된 사업은 ▲'전기추진 선박용 전력변환 장치 시험 및 인증'을 위한 육상시험·평가 기술개발과 ▲암모니아 연료 선박 적용을 위한 생산․활용 시험평가 기술개발 등 선박 탄소저감을 위한 친환경선박 실증 기술개발을 주 내용으로 하는 해양수산부 예타 사업의 핵심 과제사업이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 오는 2031년까지 국비 324억 원이 지원된다.
또 목포 남항에 오는 7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연구거점 착공에 이어 친환경선박 관련 육․해상 테스트베드가 구축될 예정이다.
전라남도는 일찍부터 친환경선박산업을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선정하고 집중 육성한 결과, 최근 가시적인 성과를 올리고 있다. 2020년 시작해 2024년까지 450억 원을 투입하는 '전기추진 차도선사업'으로 지난 4월 450톤 규모 국내 최초 순수 전기추진 차도선을 진수했다.
지난해 '친환경선박 혼합연료 기술개발(2021~2024년․415억 원)'사업, 올 4월 '재생에너지 기반 여객선 효율향상 기술개발(2022~2026년, 240억 원)' 정부 공모사업에 각각 선정됐다.
주순선 전남도 전략산업국장은 "친환경선박 '전기추진시스템' 실증사업으로 구축할 육상 시험평가시설은 미래 친환경선박 기술개발의 핵심이 될 뿐만 아니라 해상풍력 기자재 산업과 시너지효과를 낼 것"이라며 "전남도가 친환경선박 연구개발 및 산업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