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단체 "경제안보 동맹 격상, 한미정상회담 성과 환영"


연합뉴스

주요 경제단체들이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을 통해 경제안보 동맹으로 발전한 양국 관계에 대해 환영 입장을 밝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1일 논평을 내고 "한미정상회담은 양국 관계를 전통적 안보동맹에서 미래지향적 경제안보동맹으로 한층 격상시키는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이어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을 통해 한국과 미국의 기업 간 반도체, 배터리, 청정에너지 등 핵심 분야에서의 기술과 공급망 협력을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전국경제인연합회도 성공적으로 한미정상회담이 개최된 것을 축하하면서 특히  글로벌 공급망 교란 시기에 한국의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참여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전경련은 "IPEF를 통해 한미 양국이 안정적 글로벌 공급망 강화는 물론, 첨단기술 협력, 세계 안보와 기후변화 공동대응 등 글로벌 현안까지 협력의 영역을 확장할 것이라는 데에 공감한다"고 전하면서 "경제계 역시 인도태평양 지역의 발전과 번영을 위한 노력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도 논평을 통해 "한미 양국이 반도체, 배터리 등 공급망 협력은 물론 첨단기술 분야에서까지 전략적 공조를 확대하기로 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경총은 이어 "양국은 IPEF 가입을 통해 견고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한반도 평화를 위한 안보 협력도 확대하고 있다"면서 "한미동맹을 군사 안보뿐만 아니라 경제·기술동맹으로까지 넓힌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성과"라고 강조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미국은 우리나라의 2위 교역국이자 우리나라 산업 공급망에 빠질 수 없는 주요 국가"라며 "2012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이후 10년 동안 양국 간 무역 및 투자가 크게 증가했는데 이번 IPEF 참여가 상호 경제교류 활성화와 중소기업의 성장에 촉매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