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2·3호기 내년에 수명 연장 추진할 듯…시민·환경단체 반발

부산 기장군 고리원전. 송호재 기자
정부가 내년에 설계 수명이 끝나는 고리2호기 등 노후 원전 계속 가동 절차를 추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12일 정부와 원전 업계 등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작성한 '국정과제 이행계획서'에는 부산 기장군 고리 2·3호기에 대한 구체적인 수명 연장 시점이 담겨 있다.

이 이행계획서에 따르면 윤석열 정부는 내년 4월 설계 수명이 끝나는 고리 2호기에 대한 계속운전 운영변경허가를 내년 상반기에 신청할 계획이다.

2024년 수명을 다하는 고리 3호기는 내년 하반기에 운영 연장을 계획하고 있다.

정부는 고리 2·3호기를 포함한 노후 원전 10기의 연장 운영을 2030년까지 확정하는 것을 목표로 절차를 추진한다는 내용의 계획을 수립했다.

한편 윤석열 정부가 이처럼 노후원전 연장 운영 등 문재인 전 정부의 탈원전 정책 폐기에 속도를 내자, 지역 반핵·환경단체의 반발 역시 거세지고 있다.

부산환경운동연합은 이날 오후 2시 부산역 광장에서 '고리2호기 수명연장 반대 및 탈핵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는 부산지역 환경단체 관계자 등 40여명이 참가해 정부의 원전 산업 육성 정책과 고리2호기 수명 연장 결정을 비판할 것으로 예상된다.

탈핵부산시민연대와 부산기독교단체 등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도 지난달부터 잇따라 집회와 기자회견을 열고 탈핵 추진과 노후 원전 연장 가동 중단 등을 촉구하고 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