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외곽순환도로 개통 후 하루 평균 교통량 약 4만 대

한국도로공사 제공

지난달 개통한 대구외곽순환도로의 하루 평균 교통량이 약 4만 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대구외곽순환도로 개통 후 14일 동안 출구 기준 교통량을 모니터링 한 결과 하루 평균 교통량은 약 4만 5685대로 비교적 원활한 교통 흐름을 나타내고 있다.

영업소별로는 연경TG와 율암TG가 일평균 약 8789대, 8297대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 다사TG가 약 681대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또 인근 영업소 교통량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대구 도심지 교통량 분산효과는 하루 평균 2만 4759대에 육박해 도심 교통 혼잡이 크게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는 지자체 도로구간(최고속도 80km/h)과 연결돼 하나의 노선처럼 이용함에 따라 교통안전을 위해 최고속도를 동일하게 80km/h로 설계했다.

갓길 또한 일반 고속도로 3m보다 협소한 2m로 갓길 정차 시 2차사고 발생 위험이 매우 높다.
 
실제 개통 후 2주간 발생한 교통사고 3건 중 갓길 정차사고는 1건으로 나타났다.

다만 기존의 대구광역시도·민자도로와 연결되는 교차지점에서 도로지정체가 발생 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아울러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에는 실시간 전방 교통상황을 알려주기 위한 통합 차로제어 시스템(18개소)과 도로 살얼음 예방을 위한 터널 진·출입 구간 8곳에 도로 열선을 설치했다.

한편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는 제2차 국가도로망 기본계획에서 제시된 대구시 순환축인 대구외곽순환도로 중 서북부 단절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총 1조 5710억 원이 투입돼 지난 3월 31일 개통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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