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이 오는 28일 개통 예정인 '신림선 도시철도' 서원역를 찾아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상태를 점검했다.
오 시장은 '장애인의 날'(4월 20일)을 하루 앞둔 19일 신림선 서원역을 찾아 '1역사 1동선'을 위한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를 살펴보고 장애인들이 역사 내·외부의 편의시설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지 점검했다.
신림선 도시철도는 샛강역에서 서울대역까지 총연장 7.8km, 11개 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하루 최대 13만 명을 수송할 수 있다.
역사 내 엘리베이터는 17인승에서 24인승으로 확대해 휠체어를 탄 장애인이 이용하기 편리하게 했다. CCTV, 비상벨 등을 설치한 안전구역과 장애인 화장실 내 비상통화장치도 마련해 장애인이 안전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오 시장은 장애인 등 교통약자 이동 편의 개선을 위한 1역사 1동선 확보 계획, 지하철 전동차와 승강장 사이 이격거리간 안전발판 설치현황 및 계획 등을 보고받은 자리에서 "누구라도 불의의 사고를 당하면 장애인이 될 수 있다는 마음으로 장애인이 불편하지 않도록 최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최근 장애인 단체의 이동권 보장 시위가 논란이 되자 직접 새 역사 장애인 편의시설 점검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장애인 단체 이동권 보장에 대해 오 시장은 "장애인 단체가 절박한 심정으로 의사표시를 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면서도 "출퇴근을 제시간에 맞출 수 없는 형태로 고의로 열차운행을 지연시키는 것은 자제를 요청하고 싶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이날 지상에 설치된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대합실(지하1층)로 이동하면서 엘리베이터를 점검하고, 장애인 게이트(출입구)와 장애인 화장실도 찾아 비상통화장치 등 장애인 편의시설도 살펴봤다. 승강장(지하2층)에서는 직접 열차에 탑승해 열차 내 휠체어 고정벨트를 점검했다.
오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지난 2월 장애인단체 관계자들이 신림선 열차의 승차감, 시설의 편의성, 동선 등에 대해 평가해 주신 내용도 반영해서 보완하고 있고, 4월 30일까지 모두 마무리할 계획"이라며 "지적해주신 경사로의 손잡이와 난간대 완비, 점자블록 개선, 차량 안내 방송 등도 꼼꼼히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장애인이 시내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한 공약도 올해 조례 개정을 거쳐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경기도, 인천시와 협의 과정이 남아있지만, 서울시 단독으로 추진하면 내년 하반기부터 시행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장애인 콜택시를 2025년까지 현재 632대에사 870대로 늘려 대기시간을 32분에서 25분으로 단축시킬 계획이다.
시내버스의 경우 저상버스 도입률을 2025년까지 100%로 끌어올리고 단계적으로 전 노선 6564대를 도입한다. 올해 저상버스를 511대까지 늘려 74.8%까지 늘리고 마을버스도 올해 71대, 2025년까지 73개 노선 235대 도입을 지원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