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호영 "전북전철 개통 반드시 이뤄낼 것"

전철 적자 우려 망설이는 것은 패배주의적 사고
특별자치도 광역특별회계로 적자보전할 수 있어

전북도지사에 출마한 안호영 의원이 18일 전북 전철시대 관련 추가 정책 회견을 하고 있다. 김용완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라북도지사 경선 후보인 안호영 국회의원이 은 전북전철시대 공약과 관련, "수익성 문제만 갖고 도민 불편과 전북의 낙후를 방치하면 안 된다"며 "교통 물류 인프라는 전라북도의 성장을 위해 필수 불가결한 요소"라고 밝혔다.
 
안호영 의원은 18일 전북전철시대 공약과 관련해 추가로 정책 기자회견을 열고 "전철 운행에 따른 적자가 두려워서 하지 말자고 말하는 것은 전북의 발전을 가로막는 패배주의적 사고"라고 강조했다.

또 "강원도 춘천은 전철이 개통된 이후 어르신들이 무료로 이용하면서 관광객이 급증했다는 언론보도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코레일에 운영을 맡기면 열차 구입에는 전라북도 부담이 없고, 단선으로 운영하면 시설 투자 비용이 소요되지 않을 뿐 아니라 운행 초기의 수익성 문제는 전라북도와 해당 구간 지차체가 일부 보전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안 후보는 또, 2015년 기준 전주 익산 군산 간 통학 인구는 1일 3만 3,000여명에 달하고, 향후 새만금에 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전주 한옥마을 및 익산의 역사문화유적 방문객이 늘어나면 이용객이 급격히 불어나 교통 물류 수요도 그만큼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전주에서는 한옥마을 트램과 연결되도록 전철-트램 환승역도 만들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특히 "전북새만금특별자치도로 지정되면, 광역특별회계 예산을 받게 되는데, 이를 통해 적자 문제를 해결하고 도민들과 관광객들에게 교통물류 편의를 충분히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안호영 전북지사 경선후보가 대표 발의한 전북새만금특자도 법안에는 특자도 재정지원을 위한 특별 회계를 설치하도록 규정되어 있고, 특별회계 내에 광역교통시설계정을 두거나 별도의 기금을 조성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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