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선사 연락도 안 돼" 교토 1호 가족들 호소…해경 조사도 '한계'

7일 타이완 인근 해역서 조난 신고가 접수된 교토1호(왼쪽). 남해해경청 제공

대만 해역에서 실종된 '쿄토 1호'는 수출이 결정된 뒤 해외에 있는 선주에게 인도되는 과정에서 사고를 당한 것으로 드러나 향후 책임 문제 등을 두고 공방이 예상된다.

피해자 가족들은 해외 선사와 연락조차 닿지 않아 답답한 상황이라며 사고 전후의 사실 관계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해경 등 국내 기관의 조사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13일 '교토1호 유가족 대책위원회'와 부산시 등 관계기관의 말을 종합하면, 322t급 압항 부선인 교토 1호는 지난달 해외의 한 선사로 수출돼 31일 시에라리온으로 선적이 변경됐다.

해외 선사에 팔리기 전까지 교토 1호는 남일 1호라는 이름의 국적선이었다. 교토 1호가 예인하던 교토 2호 역시 우리나라 선사 소속이었다.

수출이 확정된 교토 1호는 지난달 29일 부산항을 떠나 새 선주에게 향했다. 하지만 항해 중이던 지난 7일 대만 서쪽 해역에서 실종됐다.

이 사고로 선박에 타고 있던 우리나라 선원 6명 가운데 4명이 숨진 채 발견됐다. 2명은 아직 행방을 찾지 못한 상태다.
지난 7일 오전 10시쯤 대만 인근 해역에서 우리나라 선원 6명을 태운 예인선 '교토 1호'가 조난 신고를 남기고 실종됐다. 당시 교토 1호는 '교토 2호'를 예인해 인도네시아로 향하던 중이었다. 사진은 사고 해역에서 발견된 교토 2호. 부산시 제공

선박이 팔리고 선적이 바뀌는 과정에서 불의의 사고가 발생하면서, 향후 사고 원인을 규명하고 책임 소재를 가리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예상된다.

특히 사고 장소가 대만 해역인 데다, 선박을 매수한 업체 역시 아랍에미레이트에 소재를 두고 있어 관계기관의 조사 역시 쉽지 않을 전망이다.

선박 보험 역시 선박이 수출되는 과정에서 제대로 가입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

피해자 가족들 역시 현재 선박을 소유한 선사와는 사고 이후 단 한 차례도 접촉하지 못했고, 현지 상황 역시 외교부 등 관계기관을 거쳐 상당항 시간이 지난 뒤에야 확인된다며 답답함을 호소했다.

유가족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선주가 외국에 있다 보니 접촉할 수가 없고, 사고 해역도 해외라서 현장을 확인할 수도 없는 답답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며 "외교부에 선주와 소통이나 사고 수습 문제 등에 대해 협조해달라고 요청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애초 기후의 영향을 많이 받는 압항 예선을 먼바다로 보내기로 한 결정을 이해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특히 일부 선원이 출항 전 선박 연결 부위 등에 심각한 결함이 있다며 강력하게 수리를 요구했지만, 수리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며 선체 결함 의혹을 제기했다.

기존에 알려진 것과 달리 사고 당시 기상 상태가 매우 나빠 파고가 4m에 달한 것으로 확인했다며, 출항 전후 상황과 무리하게 출항을 결정한 배경 등에 대해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유가족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출항 전 지인과 통화하면서 교토 1호와 부선을 결합하는 부분 일부에 심각한 결함이 있어서 수리를 해야 한다는 말을 주고받는 것을 들었다"며 "업체나 선주 등의 압력 때문에 악조건 속에서도 출항할 수밖에 없었던 게 아닌지 의문이 든다"고 토로했다.

부산해양경찰서. 부산해경 제공

부산해양경찰서 역시 사고 선박이 해외 선적이고 사고 지점도 대만 해역이라 정식 수사를 진행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다만 선박 매매와 선원 승선 등 국내에서 진행된 각종 절차에 문제가 없었는지는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선박 결함 정황과 무리한 출항 가능성 등이 제기된 만큼, 관계자를 불러 전반적인 상황을 파악할 예정이다.

부산해경 관계자는 "선박검사업체와 선박매매업체 등을 상대로 조사를 준비하고 있지만, 출항 전 이미 외국적 선박이었기 때문에 우리나라 선원법·선박직원법·선박안전법 등이 적용이 안 돼 만약 행위가 있더라도 처벌이 어려울 수도 있다"며 "우선 전반적으로 출항 전 상황에 대해 현황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