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에 '수소 특구'…2030년까지 수소 상용차 850대 보급

환경부 제공
경기 평택시에 상용 수소차 대량보급을 위한 기반이 조성된다.
 
환경부는 24일 경기도, 평택시, 현대자동차, SK E&S, 현대글로비스, 한국가스기술공사와 함께 '수소모빌리티 특구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수소모빌리티 특구는 상용차 중심의 수소차를 대량보급으로 생산·유통·활용 등 모든 주기에 걸쳐 수소 생태계를 육성하는 지역이다.
 
환경부 등 7개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평택시 내에 △버스·트럭·청소차 등 수소 상용차 보급 확대, △수소충전소 기반시설 확충, △차량 운반 화물차(카캐리어) 시범운행을 추진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우선 수소 상용차는 2030년까지 총 850대가 보급될 예정이다. 평택항 거점의 항만·물류용 수소트럭 250대, 고덕신도시 거점의 수소청소차 150대, 광역 통근 수소버스 200대, 시내 버스차고지 3곳 거점의 수소버스 250대 등이 계획돼 있다.
 
충전 기반시설과 관련해 월곡·지제역·안중 3곳의 버스차고지 내에 액화수소충전소가 새로 구축된다. 시내에 있는 수소충전소도 기존 3기에서 상반기 중 7기까지 확충된다. 평택항에서 광명·화성 등 현대·기아차 생산공장을 오가는 노선에서 세계 최초로 수소 카캐리어 시범운행도 추진된다.
 
환경부는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버스·트럭 등 상용차의 수소모빌리티 전환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상용차는 수송분야의 핵심 대기오염물질 배출원이다.
 
내연기관 버스는 승용차 대비 연간 약 30배의 온실가스와 약 43배의 미세먼지를 배출한다. 5~10t 중·대형 트럭도 승용차 대비 연간 온실가스 약 20배, 미세먼지 약 25배를 배출한다.
 
이런 가운데 평택시는 경기도의 교통·물류 거점으로, 연평균 초미세먼지 농도가 부천에 이어 도내에서 두 번째로 높아 수소 상용차 전환의 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됐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평택시를 수소모빌리티 특구 모범사례로 육성하고, 화성과 안성, 용인 등 인근 지역으로도 확산시켜 지역 특화 수소경제가 탄소중립을 견인하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수소 상용차 수요에 맞춰 액화수소 충전 기반시설도 지자체, 기업과 협력해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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