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새학기가 개학하는 3월 2일부터 11일까지를 '새학기 적응주간'으로 운영하고, 각 학교장 재량으로 정상등교 대신 단축수업이나 원격수업 등을 탄력적으로 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각 학교에서는 수업방식에 대해 학부모 설문조사나 학교운영위원회, 내부 논의 등을 통해 등교방침을 정했다.
하지만 학부모들의 의견이 전면등교부터 전면 원격수업까지 서로 엇갈리면서 각 학교별 등교 방침도 다르게 정해지고, 학교의 등교방침에 학부모들의 항의와 반발이 나오는 등 학교 현장은 혼란의 연속이다.
같은 지역이라도 등교 방식이 제각각이어서 한 초등학교는 '전교생 전면등교'를, 바로 옆 다른 학교는 '1~2학년은 전면등교, 3~6학년은 등교·원격 병행'을 택하는 곳도 있고, 오전은 등교수업, 오후는 원격 수업으로 진행하기로 한 학교도 있다.
또한 중학교 1학년은 매일등교, 2~3학년은 격주등교, 고등학교는 반대로 1~2학년이 격주등교, 3학년은 매일등교하는 학교가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학부모들의 불만과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개학 이후 오미크론 변이 대유행에 따른 교내 집단감염 확산으로 학생 확진자가 급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그동안 학부모와 교원단체들은 교육부가 새학기 등교방식 결정을 학교 자율에 맡긴 것에 대해 강하게 비판해 왔다.
교육당국이 오미크론 방역책임을 일선 학교로 떠넘기고, 학교에서 다시 학부모로 떠넘긴 꼴이어서 학교 현장의 혼란을 가중시켰다는 비판이다.
그러나 교육부는 "일괄적인 지침을 내놓을 계획은 없으며 전국적으로 일률적인 원격수업 전환 기준은 없다"면서 학교의 자율적 판단을 존중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집에 체류하는 학생이 많아질 것에 대비해 대체학습을 더 내실 있게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