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액PCR' 가능성 열리나…당국 "허가되면 사용가능"

"간편 사용 키트 개발되면 국민들의 사용 편의 높일 것"
식약처 "신청된 제품 검체종류 상관없이 신속히 심사"

23일 오전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PCR검사를 받고 있다. 황진환 기자
방역당국이 '타액검사' PCR 키트가 개발된다면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타액검사PCR은 아직 정식 허가를 받은 제품은 없지만 당국이 지원 입장을 내비친 만큼 현장 도입이 가능할지 주목된다.
 
임숙영 중앙방역대책본부 상황총괄단장은 24일 정례브리핑에서 "타액검사 PCR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정식 허가를 받은 제품은 없는 상황이다. 식약처에서 허가받은 제품이 있는 경우라면 당연히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내에서 여러 가지 개발 노력이 있는 것으로 안다"며 "간편한 사용법의 키트가 개발되면 국민들의 사용 편의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관련해서 계속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식약처도 "허가 신청된 제품의 검체 종류, 검사방식 등에 관계없이 규정에 따라 성능과 안전성에 대해 신속히 심사하고 기준에 적합한 경우 허가할 예정"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전날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지금의 코 깊숙이 면봉을 넣는 비인두도말 검체채취형은 통증을 유발하고 상처를 낼 수 있어 어린 학생들의 심리적 공포감으로 검사에 대한 거부감을 가질 우려가 크다"며 '타액검사'를 이용한 신속 PCR검사 도입을 요청했다.

이어 "서울대와 연구용역을 통해 타액검체를 이용한 신속PCR검사의 유용성과 효과성을 검증했고 유치원과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시범실시를 준비하고 있다"며 방역당국의 적극적인 검토를 촉구했다.
 
당초 방역당국은 타액 PCR 검사에 대해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여왔다. 김갑정 감염병진단총괄팀장은 22일 "타액을 이용한 검사시약은 식약처에서 정식으로 허가된 바 없어 진단검사에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도 "교육부에서 현장PCR검사를 도입하기 위해 노력 중인데 기술적 자문을 제공하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