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형 공유어린이집' 전 자치구 확대 시행

지난해 8개구 14개 공동체 에서 25개구 총 40개 공동체로 확대

연합뉴스
서울시가 작년 8월부터 8개 자치구, 14개 공동체(58개 어린이집 참여)에서 시행 중인 '서울형 공유어린이집'을 서울시 전 자치구로 확대 시행한다고 24일 밝혔다.

'서울형 공유어린이집'은 도보 이용권에 있는 3~5개 국공립·민간·가정어린이집을 하나의 공동체로 묶어 아이들을 함께 키우는 공동보육모델로 오세훈 시장의 대표적인 보육 공약사업이기도 하다.

서울시는 지난해 발표한 '서울시 보육 중장기 마스터플랜'에 따라 올해 공유어린이집을 전 자치구로 확대한다고 전했다.

작년부터 참여하고 있는 어린이집을 포함해 올해 총 40개 공동체(150개 어린이집 참여)까지 운영을 확대한다는 목표로 신규 참여할 26개 공동체, 92개 어린이집을 28일부터~2월 8일까지 공개모집한다.

 각 자치구에서는 참여할 어린이집을 모아 공동체 단위 1~2개를 선정해 신청하면 되고 서울시는 선정위원회 심사를 거쳐 2월 중 선정을 완료하고, 3월부터 운영에 들어간다.

어린이집 이용권역으로 통학거리 10분 이내인 3~5개 어린이집이 하나의 공동체가 되며, 어린이집 간 상생·협력을 통한 변화를 희망하는 곳으로 구성하면 된다.
 
또한 하나의 공동체엔 국공립어린이집·서울형어린이집·현원100인 이상인 어린이집(유형무관) 중 1개소 이상이 포함돼야 하며, 민간·가정·법인단체·사회복지법인·직장어린이집 중에서도 1개소 이상 포함돼야 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다양한 형태의 보육 모델, 놀이 프로그램 등이 서울형 공유어린집에 적용돼 '생태친화 어린이집', '다함께 어린이집'의 보육 모델을 필수적으로 적용하고, 공동체별로 원하는 놀이 중심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다함께 어린이집은 부모 등 양육자와 지역사회가 어린이집과 하나의 보육공동체를 이루는 '참여형 보육'으로, 오세훈 시장의 공약사업이고 생태친화 어린이집은 자연 속에서 사계절을 체험하며 놀이활동을 하는 보육방식이다. 현재 누적 60개가 운영 중이다.

서울시는 서울형 공유어린이집 운영도 개선해 실적 제출등 서류 부담을 줄이고, 예산 집행을 탄력적으로 할 수 있도록 허용하기로 했다.

또 다양한 보육 모델과 놀이 프로그램이 개발·실행될 수 있도록 특화프로그램비(500만 원)를 지원한다.
 
서울시 김선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공유어린이집에 대해 "올해 전 자치구 확대 시행을 통해 어린이집 현장의 상생·협력 활동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아동과 어린이집이 혜택을 누릴수 있도록 사업을 확대해 상생 보육의 서울시 대표 브랜드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