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오미크론 급증' 광주·전남·평택·안성, 26일부터 대응단계 적용

'오미크론 우세지역' 4곳 PCR 검사 고위험군 중심 실시
나머지는 선별검사소서 자가검사 후 양성 떄만 PCR 검사
호흡기전담클리닉 신속항원검사 가능…진찰료 5천원 부담
PCR 음성확인서 대신 자가·신속 음성결과서로 '방역패스' 대체
전국서 26일부터 '접종완료자' 격리기간 10일→7일로 단축

이한형 기자
오미크론 변이 점유 비중이 델타 변이를 넘어선 광주‧전남‧평택‧안성 지역에서 26일부터 코로나19 검사 체계가 바뀐다. 고위험자는 PCR을, 나머지 유증상자 등은 신속항원검사나 자가검사키트 검사 후 양성 판정을 받을 때만 PCR 검사를 받게 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21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오미크론 우세지역인 광주‧전남‧평택‧안성은 오는 26일부터 오미크론 대응 단계에 돌입해 선별검사소 PCR 검사를 고위험군 중심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고위험군은 역학 연관자, 의사소견서 보유자, 60세 이상 등으로 기존과 같이 보건소, 임시선별검사소에서 바로 PCR 검사를 무료로 받게 된다.  역관 연관자는 보건소에서 밀접접촉 등의 이유로 PCR검사를 하도록 요청한 사람이다.

고위험군에 해당하지 않는 대상자는 선별검사소에서 관리감독자 감독 하에 자가검사키트 검사를 스스로 한 뒤 양성 판정을 받았을 때만 PCR 검사를 받는다. 이 경우도 모든 검사 과정은 무료다.

이들 중 발열 등 유증상자나 의사 진단 결과 의심 증상이 있는 자는 호흡기전담클리닉에 방문해 의사의 진료 후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받을 수도 있다. △광주 23개 △전남 15개 △평택 2개 △안성 3개 등 모두 43곳에서 가능하며 선별검사소와 같이 양성인 경우에만 해당기관에서 PCR 검사를 받는다. 진단검사와 PCR검사 비용은 없지만 진찰료 5천원을 부담해야 한다.

또한, 기존에 방역패스로 쓰이던 PCR 검사 후 음성확인서는 해당 지역에서는 26일부터 발급되지 않는다. 대신 자가검사키트 혹은 신속항원검사 후 받는 음성결과서를 방역패스로 쓸 수 있는데 유효기간은 48시간에서 24시간으로 줄게 된다.

정부는 당초 PCR 우선 검사 대상에는 유증상자도 검토됐지만 현재 방역 역량 등을 고려해 제외됐다고 밝혔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은 "고민을 많이 한 대목"이라며 "유증사자라고 하면 의학적 판단보다 본인의 판단도 있기 때문에 누구나 '유증상이 있다'고 오실 수 있다"며 "그러다 보면 현재 PCR 역량으로는 감당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집에서 자가검사키트로 검사를 받아 음성이 나오면 방역패스로 인정하는 방안도 마찬가지로 논의했지만 시행하지 않기로 했다. 관리.감독이 이뤄지는 선별검사소 등에서 검사를 해야 객관적인 결과로 인정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정부는 광주‧전남‧평택‧안성 지역에서 새로운 코로나 진단·검사 체계를 적용한 후 진행 상황을 본 뒤 나머지 전국 지역들에도 확대해 적용할 방침이다. 이번주 전국 오미크론 변이 점유율은 47.1%로 다음 주에는 전국적으로 우세종화가 확실시되고 있다.

해당 4개 지역을 포함한 전국에서는 26일부터 중증환자를 제외한 예방접종 완료한 환자에 대한 기존 10일 건강‧격리관리기간이 7일로 줄어든다. .

한편 이번 발표를 두고 당국에서 오미크론 대응 단계 돌입 기준을 계속 변경해 혼란이 가중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지난 14일에는 하루라도 일일 확진자가 7천 명을 기록하면 오미크론 우세종화가 시작됐다고 보고 대응 단계를 실시하기로 했다가 전날에는 주간 일 평균 확진자가 7천 명이 됐을 때로 기준을 다시 바꿨다. 그리고 이 기준이 다시 하루 만에 바뀐 셈이다.

이같은 지적에 대해 이 통제관은 "오미크론은 미리미리 대응을 해야 한다"며 "여러 기계적인 비율도 봐야겠지만 국민들께서 불편함이 어느 정도 있는지, 국민들의 수용성은 어떤 것인지도 면밀히 보고 같이 아울러 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