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마스크 의무화·방역패스 모든 규제 폐지

"오미크론 유행 정점 지났다"…하루 확진자 20만명→9만명
"독감처럼 코로나와 함께 사는 법 배워야"…백신 접종 촉구

연합뉴스
영국이 마스크 착용 의무화와 방역패스 시행 등 코로나19 관련 규제를 모두 해제할 예정이다.
 
19일(현지시간) BBC방송에 따르면,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이날 오는 27일부터 플랜B 조치를 종료한다고 발표했다. 사실상 모든 방역 규제가 사라지는 셈이다.
 
플랜B는 △엄격한 자가격리 △극장‧호텔‧대중교통 등 실내 마스크 착용 △대형 행사장 백신패스 도입 △재택근무 권고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 같은 결정을 한 이유는 영국 전역에서 오미크론 변이의 유행이 정점을 넘겼다는 판단에서다.
 
사지드 자비드 보건장관도 "이 순간을 자랑스러워해도 된다"면서도 "바이러스와 미래의 변이들이 뿌리 뽑힌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결승점에 도달했다고 볼 순 없다. 독감처럼 코로나19와 함께 사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손 씻기 △실내 환기 △양성일 경우 자가격리 △백신 미접종자의 백신 접종 등 수칙을 촉구했다.

이 가운데 현재 적용 중인 자가격리 규정도 3월 24일 만료된다. 존슨 총리는 이 조치를 연장하지 않을 방침이고, 가능하면 만료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고 밝혔다. 현재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사람의 자가격리 규정은 조만간 권고와 지침으로 대체된다.
 
연합뉴스
또 마스크 착용 의무화는 중단되지만, 밀폐되거나 사람이 많은 장소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해 달라고 권고했다. 학생들의 마스크 착용 의무화도 폐지된다.
 
클럽이나 대규모 행사장에서 방역패스 의무화도 종료된다. 다만 주최 측이 원할 땐 백신 패스를 유지할 수 있다.
 
존슨 총리는 여행 규제와 돌봄 가정 방문에 대한 규제도 조만간 완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영국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0만 8069명으로 집계됐다. 일주일 평균 하루 확진자는 9만 3210명으로 이달 초 20만 명에 육박했던 것에 비해 크게 줄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