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말 확진자 준다더니'…정부 "유행 정점 늦어진듯"

서울 구로구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검체키트를 정리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당초 이번달 말쯤 코로나19 유행이 감소세에 접어든다고 예상했던 정부가 유행의 정점이 아직 오지 않았다고 예측을 수정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 이상원 역학조사분석단장은 29일 정례브리핑에서 '현재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로 유행 확산세를 감소세로 반전할 수 있을 것으로 보는지'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단장은 "예전에 9월말쯤 환자 발생이 정점에 이르고 약간 감소할 여지가 있다고 전망을 말씀드렸다"며 "하지만 예측에 있어서 모든 것을 완벽하게 추정하기는 건 어렵고 다만 이 정점 기간은 뒤로 좀 늦어진 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겠다"라고 해명했다.

앞서 정부는 이번달 초쯤 4차 유행이 5~20일쯤 약 2000~2300여명으로 정점에 도달했다가 서서히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전문가들과 함께 수리모델을 통해 예측한 수치다.

그러나 최근 유행은 추석 후폭풍으로 엿새간 요일별 최다 집계치를 갈아치우는 등 무섭게 확산하고 있다.

이 단장은 "현재의 방역조치 수준으로 환자 발생이 얼마나 더 늘 지 그다음에 언제 감소될 지는 조금 불분명한 면이 있지만 당분간은 확산 추세가 계속될 수 있다"며 "하지만 백신접종률이 높아지면서 감소 시점도 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각종 수치를 보면 당분간 감소세로 접어들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환자 1명이 주변의 몇명을 감염시키는지를 뜻하는 감염재생산지수의 경우 전국 1.04로 3주 연속 증가하고 있다. 특히 수도권은 1.08로 높은 수준이고 비수도권은 1.02다. 이 수치가 1을 넘을 경우 유행이 확산 국면에 있다는 뜻이다.

여기에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감염경로 불분명' 비율도 40%에 달해 역학조사에도 어려움을 겪는 중이다.

이 단장은 "작년에 비해 조사중 비율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라며 "가장 큰 이유는 델타 변이바이러스의 전파력이 너무 높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예전보다 전파력이 2배 이상 높아져 그간의 역학조사만으로는 한계가 있고 능력만으로는 따라가기 어려운 점이 있다"며 "또한 환자 발생이 늘어 조사 대상이 늘어난 것도 하나의 이유"라고 설명했다.

다만 유럽의 일부 국가들은 감염경로 불분명 비율이 70%에 달하기도 한다며 우리나라는 낮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 단장은 "전 세계적으로 감염 원인이 규명됐는지를 통계내는 국가는 거의 없고 우리나라가 유일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