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국힘 면접관 진중권…왜 불렀냐 불만 폭주" [한판승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인터뷰 ①]
진중권? 난 반대했다..5만여명 시청, 흥행은 성공
차량 집회가 코로나 전파? 강변북로도 위험한가
드라이브 스루 홍보했으면서..집회는 안되나?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그 사람이 궁금하다 한판 인터뷰. 국민의힘 본경선이 본격적으로 시작이 됐습니다. 이분 어깨 참 무거우실 것 같은데요. 오랜만에 모셨어요. 오랜만에 모셨어요.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 이준석> 안녕하십니다.

◇ 박재홍> 오랜만에 뵙습니다.

◆ 이준석> 네, 진짜 오랜만입니다.

◇ 박재홍> 자주 나오셔야 되는데. 진중권 작과와 우리 김성회 소장과 인사 나누시죠.

◆ 이준석> 안녕하세요.

◆ 진중권> 안녕하십니까.

◆ 김성회> 안녕하세요.

◇ 박재홍> 우리 진 작가님이 오늘 국민 시그널 면접 다녀오셨습니다. 대표님도 오늘 첫날 면접 평가 들으셨을 텐데 당내에는 어떤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진중권 전 동양대학교 교수가 9일 오후 서울 금천구 즐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시그널'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공개면접에서 면접관으로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선영 동국대학교 교수, 진 전 교수, 김준일 뉴스톱 대표. 윤창원 기자
◆ 이준석> 진중권 왜 부르냐는 이런 문자가 폭주하고 있습니다.

◇ 박재홍> (웃음) 진중권 왜 불렀냐, 면접.

◆ 진중권> 실시간 방송 중에도 계속 진중권 욕하는 글들이 많이 있는데.

◆ 이준석> 문자에 보면 왜 죄다 좌파만 불렀냐, 특정 후보 지지자라고 생각됩니다만 좌파 얘기가 그렇게 많더라고요.

◇ 박재홍> 홍준표 후보가 실제로 마지막 면접을 하실 때 "두 분 면접관은 다 좌파인데 왜 불렀습니까? 나는 괜찮은데 다른 후보들 골탕먹일 것 같습니다" 이렇게 말을 했어요.

◆ 이준석> 저분이 좌파 맞나요, 그런데? 아까도 말했지만 노동 생산성을 중시하고 하루에 매출을 얼마나 내는지 얼마나 관심이 많으시고.

◆ 진중권> 사회주의에서도 노동 생산성이 굉장히 중요해요.

◆ 이준석> 무늬만 좌파.

◇ 박재홍> 무늬만 좌파입니까?

◆ 이준석> 경비행기 타고 다니고.

◆ 진중권> 경비행기가 여러분들 타고 다니시는 승용차. 얼마 전에 전기차 샀다며. 그거보다 싸요.

◆ 이준석> 그래도 비행기보다는.

◆ 진중권> 연료비도 덜 듭니다.

◆ 이준석> 원래 그런 거 있잖아요. 요트 탄다 그러면 왠지 비싸 보이고 이런 것들. 다 기억하지 않습니까? 무늬만 좌파.

◇ 박재홍> 우리 진중권 작가와 김준일 대표 선정한 이유가 있을 텐데.

◆ 이준석> 제가 진중권 교수는 선정 안 했고요. 김준일 기자라는 분은 보수 세계에 새로 선보였습니다, 제가.

◆ 진중권> 그런데 제가 사실 주문했던 건 뭐냐 하면 이쪽을 완전히 그냥 빨간색으로 채우자 그래가지고 민주당에서 진짜 강성 민주당 지지자들 있잖아요, 조국을 지지하거나 이런 사람들 아니면 거기에 또 가까운 사람을 부르자라고 했는데.

◆ 이준석> 그렇다고 김남국 의원을 부를 수는 없잖아요.

◆ 진중권> 재밌었을 것 같은데, 김남국 불렀으면. 대박 아니야?

◆ 이준석> 저희는 원래 제가 그냥 아이디어 차원에서 사무처에 제안했던 건 유인태 수석 같은 분 어떠냐, 저는 굉장히 괜찮았을 것 같은데 다만 이제 좀 쉽지는 않고.

◇ 박재홍> 그러더니 실시간 접속이 한 1만 명 가까이 됐기 때문에 흥행면에서는 성공을 했다, 이렇게 평가하십니까?

◆ 이준석> 5만 명 가까이 됐던데요? 채널이 여러 개라서. 저희 사무처에서 실시간 체크를 했는데.

◆ 김성회> 5만 8000명으로 소문이 났던데요.

◆ 이준석> 그 정도로.

◇ 박재홍> 채널이 여러 개 있었군요.

◆ 이준석> 진중권 교수의 기여도가 얼마나 될까요?

◆ 진중권> 거의 전부죠.

◆ 이준석> 겸손하지도 않은 무늬만 좌파.

◇ 박재홍> 이준석 대표의 진단이었습니다.

◆ 진중권> (웃음) 내일 안 가.

◆ 이준석> 성격도 까칠한 겸손하지도 않은 무늬만 좌파.

◆ 진중권> 실험으로 해 보자, 내일 딱 안 가고.

◇ 박재홍> 알겠습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같이 하고 있고요.

◆ 진중권> 25만 원 주면서.

◆ 이준석> 이거 가짜뉴스입니다, 이거.

◆ 김성회> 더 드리나요?

◆ 이준석> 저분이 공적 지위가 없기 때문에 김영란법 이런 거 걸릴 것도 없고.

◇ 박재홍> 정확한 액수는 공개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 진중권> 그렇습니까?

◆ 이준석> 기대는 마세요.

◇ 박재홍> 어젯밤에 자영업자들 수천 명 전국 각지에서 정부의 방역지침에 항의하러 오셨던 분들이 있었는데 현장에 가셨었어요. 그런데 오늘 최고위에서 이제 좀 경찰이 과도하게 통제를 해서 시위가 잘 진행되지 못했다, 이런 말씀을 하셨는데 현장에서 어떤 모양이었길래 그랬습니까?

◆ 이준석> 결국 헌법 21조인가요. 저희가 집회결사위 자유 및 언론의 자유라는 걸 규정하고 있는데 이 헌법적 어떤 권리를 제약하려면 그에 준하는 예를 들어 사유가 있어야 되는 것이거든요. 그런데 예를 들어 여의도에서 환승센터, 그러니까 여의도 공원 옆에서 사실 모이려고 하셨던 것 같은데 거기 밤에 가보면 한산합니다. 10차선 도로에 차 하나도 안 지나고요. 교통체증을 유발할 일도 없고 그리고 주변에 거주지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음 공해를 유발할 수도 없고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어제 집회 통제가 방역을 위한 목적이었다고 한다면 차에 타고 있는데 방역이 그렇게 위험해지나?

그리고 예를 들어서 과거에 우리 코로나 초기에 보면 이동형 검역, 예를 들어 드라이브스루 검역 이런 것들을 굉장히 좋은 방식으로 소개했었거든요. 드라이브스루는 문 열고 가서 검체 채취하고 이런 건데 문도 안 여는데 이건 왜 위험하지. 그래서 약간 이건 경찰이 어떤 근거에 있어서 상당히 이걸 위험하게 본 것이냐. 저는 이렇게 판단합니다. 예를 들어 이게 진짜 차들이 한 몇십 대가 대열 행보하는 것이 방역에 진짜 위험한 요소라면 강변북로 전체가 위험해요, 대한민국에서 지금. 강변북로 7시에 가보세요. 어느 구간이나 다 막히는데 거기가 그러면 방역의 위험지대입니까? 그렇게 선포할 겁니까? 아니잖아요, 그러니까.

전국자영업자비대위가 코로나19 방역지침 전환을 요구하며 차량시위를 나선 9일 새벽 여의도공원 인근에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방역수칙 수정 손팻말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 진중권> 이 정권 들어와 가지고 언론 표현, 집회라는 기본적인 헌법적인 권리들이 너무 쉽게 제한되는 것 같아요.

◆ 김성회> 그런데 코로나 방역이라는 게 있고 차량 말씀하신 건 말씀하신 대로 그러니까 작년 8.15 때도 마찬가지고 집회 자체도 위험하지만 집회 전후를 해서 그러니까 차량을 타는 행위 자체는 지금 대표님 말씀하신 것처럼 행위 자체를 위험하다고 할 수는 없죠. 그리고 저는 자영업자들이 분노를 이해해서 이 문제에 대해서 뭐라고 왈가왈부하고 싶지는 않지만 이제 이야기했던 논조의 흐름 때문에 설명을 드려야 되는 부분이 있다라고 한다면 집회라는 것이 벌어지는 그 순간뿐만 아니라 그것 때문에 사전 그리고 집회가 끝나고 난 다음에 회합, 이런 것들을 포함해서 위험하다라고 판단을 한 것이고.

지금은 특히나 코로나 때문이라는 이유로 국민들이 합의를 하고 있는 그 한시적 상황. 이번 11월이면 끝나는 한시적인 상황에 대해서 우리가 함께 좀 용인하는 문화도 같이 가져가야 되지 않나, 생각을 하고요. 이게 영원히 간다면 저도 반대하겠습니다만 그렇지 않은 상황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함을 달래야 되는 경찰의 역할도 저는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이준석> 그런데 어쨌든 11시 반에 집회가 예정돼 있었기 때문에 그때는 여의도 일대에 불이 꺼진 정도가 아니라 진짜 편의점 말고는 문 연 상점도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예를 들어 끝나고 어디 가서 식사라도 같이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활동에 제약도 있었기 때문에 그냥 뭐 아주 구체적으로 들어가서 참 이게 좀 당황스럽긴 하지만 어제는 그런 위험요소는 없었다, 그래서 경찰이 어떤 힘 있는 분이 그런 판단을 했는지 모르겠지만 저희는 좀 과잉이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 진중권> 일단 기본적으로 집회의 자유는 허용해야죠. 그다음에 방역. 두 번째가 방역인데 뒤집혔잖아요, 지금 Priority(우선순위)가.

◆ 이준석> 저분들이 모여서 예를 들어서 갑자기 차문을 열고 갑자기 찬송가를 부른다든지 어떤 액션이 기획돼 있던 것이 아니라면 선제적으로 그런 것을 예측하고 자유를 제한한 것이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무리했다, 이렇게 봅니다.

◇ 박재홍> 위드 코로나 논의와 함께 더불어서 이런 집회 관련 어떤 통제 방식을 좀 바뀌어야 될 부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준석 대표와 이야기 나누고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