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김웅 해명에 더 꼬이는 '고발사주' 의혹…'손준성'과 거리 두는 윤석열

'尹 검찰 고발사주 의혹' 해명 나선 김웅…'맹탕 기자회견' 지적
손준성 연계 여부‧고발장 전달 등 핵심 쟁점엔 기존 입장 되풀이
윤석열 "정치공작 괴문서" 반격…최측근 꼽힌 손준성과는 거리두기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8일 국회 소통관에서 지난해 총선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의 측근 검사로부터 여권 인사에 대한 고발장을 넘겨받았다는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윤석열 검찰의 고발사주' 의혹에 연루된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해명 기자회견에 나섰지만 애매모호한 답변을 내놓으면서 오히려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의혹의 핵심 당사자로 지목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이번 사안을 "정치 공작"으로 규정하면서, 최측근으로 꼽히는 손준성 전 수사정보정책관과 거리를 두는 듯한 발언을 남기며 미묘한 입장 변화를 보였다. 
 

김웅 "기억 안 난다" 맹탕 기자회견…정쟁 불씨 남겨

윤 전 총장이 재직 당시 검찰이 야당에 여권 인사들을 겨냥해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이 일파만파 번지면서 김 의원은 8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해명에 나섰다. 김 의원은 지난해 총선 직전 사법연수원 29기 동기인 손 전 정책관에게서 '고발장'을 받아 당에 전달하는 역할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의혹을 풀 핵심 '키'를 쥐고 있는 김 의원이 직접 공개 기자회견에 나선 만큼 정치권의 이목이 쏠렸지만, 결과는 기대 이하였다는 게 지배적인 의견이다. 김 의원은 손 전 정책관에게서 고발장을 받았는지 여부와 이를 당 관계자에게 전달했는지 등 핵심 쟁점들에 대해선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모르쇠로 일관했다.
 
김 의원은 "본건 고발장 등을 받았는지는 기억나지 않고 이를 확인할 방법도 없다"면서도 "(언론보도에서 캡쳐 등) 자료들이 사실이라면 정황상 제가 손모씨로부터 그 자료를 받아 당에 전달한 것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각에선 조작 가능성을 제시하고, 명의를 차용했다는 주장도 있다"고 했다. 손 전 정책관으로부터 고발장을 받은 사실에 대해 기억이 나지 않지만, 뉴스버스의 보도에서 증거가 나온 점을 감안하면 고발장 수령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다. 아울러 텔레그램 조작설도 추가로 언급하며 결과적으로 해당 사안 관련 쟁점을 분산시키는 효과를 거둔 셈이다.
 
다만 김 의원은 손 전 정책관과의 문자 연락 여부 등에 대해선 "당시 '대검 안에서 윤 총장이 상당히 외로운 상황이라 들었다. 너라도 잘 보필하고 힘내라'라는 격려 문자를 보낸 적이 있다"고 인정했다. 향후 수사 과정에서 휴대폰 포렌식 수사 등을 통해 문자나 통화 기록이 드러날 수 있어 진술의 신빙성을 유지하기 위한 답변으로 해석된다.
 
두 번째 쟁점은 김 의원이 손 전 정책관에게 받은 고발장을 최종적으로 전달한 총선 당시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선대위 관계자 관련 의혹이다. 김 의원은 해당 고발장을 넘긴 후 선대위 관계자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중앙지검이 아닌 대검으로 접수하라"고 말했다는 의혹에 대해 "만약 그런 이야기를 했다면 그 쪽(선대위 관계자)에서 그만한 증거를 제시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만 했다. 해당 선대위 관계자와의 통화 사실을 인정도, 부인도 하지 않은 셈이다.
 

김 의원은 당시 사안을 선택적으로 기억하는 것 아니냐는 취지의 질문에 "왜 기억하지 못하냐고 볼 수 있지만, 관점에 따라 보면 그걸 기억하는 게 더 부자연스러울 수도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때 제가 받은 자료를 당 선거의 중요 직책에 계신 분에게만 전달했다"며 "그 분이 공익신고자가 됐기 때문에 신분을 밝힐 만한 이야기를 할 순 없지만, 그 신원이 밝혀지면 제보의 경위도 드러날 것"이라고 말했다. 대검은 이날 해당 제보자가 공익신고자 요건을 충족했다고 판단해 보호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소속 대선후보 캠프와 여권 대선후보 캠프의 정치 공작설이 도는 가운데 김 의원은 명확한 해명 대신 오히려 논란의 불씨를 남긴 것이다.
 

"정치 공작" 규탄 나선 윤석열…최측근 손준성은 꼬리 자르기?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최근 불거진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번 의혹의 핵심 당사자로 지목된 윤 전 총장은 이날 오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반격에 나섰다. 그는 해당 고발장을 출처와 작성자를 알 수 없는 괴문서로 규정하며 "정치 공작을 하려면 잘 준비해서 제대로 좀 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국회 차원에서 조사를 진행하면 "당당하게 제 입장을 이야기하겠다"고 참석 의지를 드러냈다.
 
그러나 최측근으로 꼽히는 손 전 정책관과의 관계에 대해선 윤 전 총장을 비롯해 캠프 관계자들이 서서히 거리를 두는 모습이다. 김 의원이 고발장 수령 여부에 대해선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진술하고 있지만, 손 전 정책관과의 당시 문자 연락 여부는 인정하고 있어 향후 수사를 결과를 예단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윤 전 총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손 전 정책관이) 정당한 일이라면, 자기가 본래 하는 일이라면 검찰총장에게만 보고 하는 게 아니다"라며 "대검 차장에게 먼저 보고를 하는 등 절차를 거치는 것이고 그 외에 일은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른다"고 말했다. 수사정책보좌관의 독자 행동 가능성에 대해서도 "자기가 누구와 문건을 주고받고 하는 게 있고 움직일 수 있다"며 "다 검찰총장의 결재를 받고 해야 하냐"고 반문했다.
 
앞서 해당 의혹이 터진 직후인 지난 5일 윤 전 총장은 기자들과 만나 "대검 간부는 총장과 소통해가면서 일하는 건 맞지만 그건 필요한 업무에 대해 그렇게 하는 거지, 모든 걸 다 하는 것도 아니다"라며 "손 전 정책관이 이런 걸 했다는 자료라도 있냐. 그걸 내놓고 얘기를 해야한다"고 했었다. 손 전 정책관의 고발장 전달 의혹 자체를 부정하는 듯한 발언에서, 손 전 정책관의 독자적인 행동을 자신은 인지할 수 없다는 쪽으로 미묘하게 이동한 셈이다.
 
윤 전 총장 캠프 소속 윤희석 대변인도 전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 전 총장과 거기서 (손 전 정책관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가 없으면 그 사실관계가 밝혀지든 안 하든 적어도 저희하고는 상관이 없는 얘기"라며 "(김 의원과 손 전 정책관 사이의) 진실게임과 저희는 연관이 없다"고 말했다. 설혹 손 전 정책관과 김 의원 간 고발장 전달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더라도, 윤 전 총장은 해당 사안과 무관하다는 취지로 보인다.
 
당내 한 중진의원은 "솔직히 지금 상황을 보면 김 의원이 고발장에 준하는 뭔가를 손 전 정책관에게 받았거나 소통을 한 것 같다"며 "이런 경우엔 처음부터 솔직하게 접근해야지 이리 저리 생각이 많으면 스텝이 꼬인다"고 말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