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출범한 유튜브는 불과 16년 만에 전 세계를 대표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이자 검색포털로 자리 잡았다.
전 세계 이용자가 20억 명을 넘었고 한국인 이용자도 4천만 명에 육박한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 한국인 한두 명을 빼고는 모두가 유튜브를 한다는 얘기다.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 1위가 유튜브이고 온라인으로 동영상을 보는 이용자의 93%가 유튜브로 향한다.
유튜브 알고리즘에 자신도 모르게 이끌려 가는 세상이 됐다. 그런데, 그 세상이 진실이 아닌 거짓과 환상으로 가득 차 있다. 철저히 상업성이 지배하고 폭력과 외설, 인격살인, 사생활 침해 등 온갖 불법이 난무한다. 자체 정화장치는 허술하고 외부의 제재 장치도 마땅히 없다.
한강 대학생 사망 사건 등에서 본 것처럼 가짜뉴스로 돈벌이하는 직업 유튜버들이 넘쳐난다. 최근 쥴리벽화 소동은 유튜브를 통한 조롱과 인권침해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잘 보여준다. 벽화의 내용은 차치하고라도 이슈만 터지면 몰려드는 이른바 '사이버 렉카'의 폐해는 방치할 수 없는 수준이다.
특히, 대선을 앞둔 국면에서 민심을 반으로 갈라 내 편, 네 편에만 호소하는 내용들이 판을 친다. 이성적인 판단과 논의를 끌어낼 여지는 없다. 중도는 허락하지 않는다. 오로지 극단적인 보수와 극단적인 진보만 존재할 수 있는 공간이다.
지금 한국사회에서 유튜브는 OTT를 통한 새로운 세상으로 가는 창이라기보다 영혼을 침식하는 필요악이 돼가고 있다. 가장 유력한 언론기관이 됐지만 정부여당의 관심은 다른 데 있다.
징벌적 언론중재법은 가짜뉴스 양산 등 폐해가 심각한 유튜브보다 기존 언론을 주요 타깃으로 하고 있다.
이런 가짜 불량제품과 단절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유혹을 끊고 벗어나는 것이다. 더 이상 알고리즘의 노예가 돼서는 안 된다. 유튜브라는 불량 퇴폐업소에서 벗어나야 한다.
미래의 꿈이 유튜버라고 대답하는 초등학생들이 적지 않다. 우리 자녀들까지 이런 가짜 세상에 계속 방치해둘 것인가? 결단이 필요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