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차' 일자리 구조조정 준비할 자동차 ISC 출범

연합뉴스

전기·수소차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는 자동차 업계의 인력 수요와 고용 안정을 위해 인적자원개발위원회가 신설됐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자동차산업 인적자원개발위원회'(이하 자동차 ISC)가 26일 출범했다고 밝혔다.

자동차연구원에 따르면 전기·수소차 등 국내 신차 판매 규모 중 친환경차의 비중은 지난해 2.8%(5만 2천대)에 불과했지만, 2025년에는 18.3%(33만대), 2030년에는 33.3%(60만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때문에 미래차 제조의 핵심 기술을 갖춘 인력 수요는 급증하는 반면, 기존의 엔진, 동력기관 등 내연기관 부품 수요가 감소하면서 기존의 자동차 부품 하청업체나 정비업계 종사자들은 일자리를 잃을 위기에 놓였다.

노동부는 엔진, 변속기 등 부품 수요가 줄면서 부품기업 4185개소의 노동자 10만 8천여명과 엔진오일, 필터 등 소모품 사용이 감소해 정비업계 3만 6247개소의 9만 6천여명의 일자리가 위협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 때문에 당국은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인력 수요를 파악하고, 미래차 산업에서 필요한 직무능력의 표준화 등을 토대로 현장에 맞춤형 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자동차 ISC를 출범했다.

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는 주요 산업별로 인력수급 현황을 파악하고, 직업훈련과 연계해 인력 양성을 지원하는 인적자원(HR)기구로, 그동안 정보기술, 기계, 뿌리 등 18개의 산업별 ISC가 활동해왔다.

자동차 ISC는 현장에서 필요한 미래차 인력양성 수요와 내연 기관 자동차 종사자들의 전직 수요 등을 분석해 현장 훈련 기준을 마련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또 재직자 직무전환·전직에 필요한 직업교육, 자동차 부품‧정비 분야의 고용을 유지하기 위한 조치 등 관련 지원체계도 구축할 예정이다.

노동부는 우선 한국자동차연구원을 중심으로 자동차 ISC를 구성하되,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등 산업별 협·단체 5곳, 현대차 등 주요 완성차 4곳과 주요 부품산업 관련 기업 3곳, 미래차 관련 기업·연구소 5곳 등과 참여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