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는 대안 중 한 노선이 부산시가 제시한 안과 거의 흡사해 서식지 파괴 우려가 여전하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은 '대저대교 노선선정을 위한 겨울 철새 공동조사·평가 협약'에 따라 평가위원회가 대저대교 대안 노선 4개 안을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환경청에 따르면, 1안은 낙동강수관교에 근접해 기존 종점인 삼락나들목과 연결하며, 2안은 공항교차로까지 도로를 연장해 기존 종점과 연결한다.
3안은 공항교차로까지 도로를 연장해 새 종점지인 삼락동과 연결하며, 4안은 부산김해경전철과 근접해 새 종점지인 괘법동과 연결하도록 제시됐다.
환경청은 평가위원회가 멸종위기종인 큰고니 등의 서식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핵심 서식지인 대저생태공원 남쪽 신덕습지 일대를 우회하고, 교량으로 인한 큰고니 이동 장애를 줄이는 데 초점을 맞춰 대안을 제시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환경단체는 조사에 참여한 환경단체는 4가지 대안 중 2안이 부산시가 제시한 안과 거의 차이가 없어 큰고니 서식지 파괴 우려가 여전히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낙동강하구살리기전국시민행동 박중록 공동집행위원장은 "2안은 지난 11일 평가위원회에서 부산시가 제시한 1안과 거의 차이가 없다"며 "이렇게 다리가 건설되면 서식지가 파편화돼 큰고니 서식을 불가능하게 한다는 게 공동조사를 통해 확인됐음에도 환경청은 결과를 전혀 반영하지 않은 2안을 대안으로 제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환경청이 환경보호라는 본연의 역할을 저버리고 오히려 환경파괴에 앞장서고 있다고 볼 수 있다"며 "대책회의를 통해 환경청이 제시한 대안의 문제점 등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12월 부산시와 환경청, 환경단체는 대저대교 건설과 환경보전 사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겨울 철새 공동조사·평가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부산시와 환경단체가 추천한 조사위원들이 큰고니 서식 현황을 62차례에 걸쳐 조사했고, 결과를 토대로 환경영향평가 검토기관의 전문가 회의를 거쳐 대안 노선을 선정했다.
부산시는 4가지 대안 중 하나를 선택해 환경영향평가서를 다시 작성하고 평가 협의를 진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