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회의는 부서‧기관 간에 별도로 추진해 왔던 기술강소기업과 고부가 지식서비스산업 투자유치 전략회의를 통합하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에는 시와 울산경제진흥원, 울산테크노파크, 울산정보산업진흥 등 유관기관 관계자가 참석한다.
이 자리에서 기술강소기업과 고부가 지식서비스산업 투자유치를 위한 추진 방향, 전략 설명, 부서별‧기관별 추진계획 발표와 협업을 통한 유치방안 등을 논의한다.
울산시는 지난해부터 고부가 지식서비스산업 유치 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또 기술강소기업 허브화를 통해 이전·창업기업에 대한 특별지원 인센티브 확대와 입주 공간 확보, 타깃기업 발굴, 투자설명회 등을 추진했다.
고부가 지식서비스산업 유치 계획의 경우 5년에 걸쳐 도입기(2020~2021년), 성장기(2022~2023년), 성숙기(2024년~)로 나누어 단계별 추진 중이다.
올해는 '고부가 지식서비스산업 유치로 건강한 지역산업 생태계 조성' 목표로 '4개 분야 15개 추진과제'를 추진한다.
시는 또 올해 기술강소기업 유치목표를 전년도 대비 10% 상향해 60개사를 유치할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기술강소기업과 고부가 지식서비스산업 투자유치를 통해 코로나19 경제위기에 취약한 제조업 중심의 지역산업이 다각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