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 고위공직자 부동산 투기 제보 36건 '수사의뢰'

연합뉴스
시민단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이 고위공직자 부동산 투기 의혹 관련 제보 36건을 경찰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18일 "지난 3월 17일 공직자 부동산투기 신고센터를 개설한 뒤 총 51건을 제보받았다"며 "이 중 투기 의혹이 상당하여 수사가 필요한 사례 36건을 선별해 3차례에 걸쳐 경찰에 수사 의뢰했다"고 밝혔다.


신고센터에 제보된 사례 51건을 부동산별로 분석하면 건물 4건, 농지 12건, 분양권 포함 아파트 7건, 주택 4건, 토지 24건 등 토지와 농지가 대다수를 차지했다. 유형별로는 개발정보를 이용한 투기 의혹 사례가 많았고, 농지법 위반, 일반 부동산 투기 및 재건축, 재개발 비리 의혹들도 다수 있었다.

투기 의혹을 받는 사람은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 지방의회 의원, 한국토지주택공사(LH) 및 서울주택도시공사(SH) 직원 등으로 다양했다.

지역별로는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은 21건, 비수도권 지역은 30건이었다. 구체적으로 △경기 13건 △서울 7건 △경남·광주 5건 △강원 4건 △경북·대전·세종·전북 3건 △부산·울산 2건 △인천 1건 순이었다.

경실련은 "서울경찰청과 각 지방경찰청에서 경실련이 제보한 사례를 수사하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공직자들의 부동산 투기를 근절하기 위한 시민들의 제보를 기다린다"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