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성 암' 산재 속출한 포스코, 역학조사 받는다

포스코서 일하다 호흡기 관련 암 걸린 노동자들, 산업재해 잇따라 승인 받아
정부, 3년간 철강제조업 집단 역학조사 실시키로
勞 "이미 위험성 입증됐으니 즉각 조치 필요…국민 참여한 투명한 조사 실시해야"

포스코. 연합뉴스
최근 각종 직업성 암 산업재해가 잇따라 논란에 휩싸인 ㈜포스코 등 철강제조업체들에게 역학조사가 최초로 실시된다.

안전보건공단은 ㈜포스코와 그 협력업체를 포함한 철강제조업을 대상으로 집단 역학조사를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

집단 역학조사는 과거 2007~2008년 한국타이어 역학조사와 2009~2012년 삼성전자 등 반도체 산업 역학조사에서 실시된 바 있고, 철강제조업에서는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연말부터 노동계와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포스코 및 협력업체 소속 노동자들이 직업성 암 산업재해를 입었다고 주장해왔다.


실제로 최근 ㈜포스코 제철소에서 일한 노동자 9명이 산업재해 승인 신청을 냈다.

지난 13일 경북 포항에 있는 포스코 본사 앞에서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항지부와 포스코지회, 포스코사내하청지회 관계자가 포스코를 상대로 직업성 질병 실태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연합뉴스
이 가운데 지난 2월에는 29년 동안 포항제철소에서 일하다 특발성 폐섬유화증에 걸린 노동자가, 3월에는 35년 동안 포항제철소 및 광양제철소에서 일하다 폐암에 걸린 노동자가 업무상 질병으로 산업재해 승인을 받았다.

또 지난 13일에도 38년 동안 포항제철소에서 일하다 악성중피종에 걸린 노동자도 산업재해로 승인됐고, 나머지 6명은 아직 조사가 진행 중이다.

직업성·환경성 암환자찾기119(이하 직업성암119)에서 활동하고 있는 일과건강 현재순 기획국장은 "지난해 12월과 올해 2월 두 차례에 걸쳐 총 14명의 노동자가 집단으로 산업재해를 신청했는데, 이 중 일부가 서류 미비 등으로 신청이 늦어졌다"며 "이후에도 최소 7, 8명의 노동자가 산재신청을 위해 상담 중"이라고 밝히고 있어 산재 신청 노동자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지난 2월 국회 산재청문회에서도 ㈜포스코의 건강실태 및 작업환경을 조사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고, 결국 공단은 역학조사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집단 역학조사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집단 역학조사는 공단 산하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이 ㈜포스코 제철소 소속 노동자 및 1차 철강제조업 종사 노동자를 대상으로 2023년까지 3년 동안 진행할 예정이다.

직업환경의학전문의 및 예방의학전문의, 산업위생전문가 등 공단 소속 연구원 17명이 투입돼 ①암 등 직업성 질환 발병 위험도 추정과 ②정밀작업환경측정 및 평가 등 크게 두 분야로 나눠서 조사할 예정이다.

암 등 직업성 질환 발병 위험도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고용보험 가입내역과 인사자료를 국민건강보험자료 및 국가암등록자료와 연계해 질환 발병 위험도가 높은지 평가가 이뤄진다.

정밀작업환경측정 및 평가는 현재 작업환경 중 유해요인 발생수준을 측정·평가한 후 과거 노출실태 및 개별 역학조사 자료 등을 검토해 과거와 현재의 작업환경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용광로에서 근무하는 근로자. 포스코 제공
역학조사 결과는 직업성 질환 유발물질 파악 및 질환예방을 위한 제도·작업환경 개선과 제철업 종사 근로자들의 산업재해 인정 등 보상근거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현 기획국장은 "산재 승인 당시 공단 스스로도 인과관계가 명확하다는 이유로 역학조사를 생략했고, 90여일 만에 판정을 내릴 만큼 제철 공정의 위험성이 명확한데 3년의 조사 기간은 지나치게 길다"며 "적어도 이미 공단이 위험하다고 인정한 코크스 공정, 냉연부 작업 등에 대해서는 당장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기존 집단역학조사나 안전보건진단 결과가 무용지물로 전락한 가장 큰 이유는 민간전문가·노조 등의 참여 없이 공단 내 인원만으로 실시해 결과를 믿기 어려웠던 조사 방식"이라며 "대형 산재는 국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국민조사위원회'를 꾸려 조사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대로 노동자와 지역·시민사회가 조사에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