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안산시는 지난해 4월부터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해 실시한 '안산선 지하화 타당성 조사 및 실행방안 연구용역'에서 이 같은 결과가 도출됐다고 밝혔다.
시는 전날 용역 관련 최종보고회를 시청에서 개최했다. 회의에는 윤화섭 안산시장과 박태순 안산시의회 도시환경위원장, 용역사인 ㈜선구엔지니어링 관계자 등이 참석해 연구결과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번 용역에서는 안산선 한대앞역~안산역 구간 5.47㎞를 녹지공간 밑으로 옮기고, 초지·고잔·중앙역을 지하역사로 변경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이를 통해 폭 120~150m, 총 면적 70만 3215㎡의 상부공간을 주거·상업지역으로 용도변경 하면 1조 7970억 원의 편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예측됐다.
상부공간은 △복합첨단 도시지원(초지역 일대) △업무·중심상업 허브(고잔역~중앙역 일대) △생활중심거점(버스터미널·한대앞역 일대) 등으로 개발하는 구상안이 그려졌다.
안산선 지하화 사업에 드는 예산은 1조 1천억 원 이상으로 추정됐다. 이를 감안한 해당 사업의 비용대비편익(B/C)은 1.52다. 통상 B/C가 1 이상이면 사업에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한다.
이와 함께 신안산선(2024년 예정), 인천발 KTX 직결사업(2025년 예정)과의 연계로 상승효과를 낼 수 있다는 의견이 거론됐다.
사업은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국가재정·민간투자와 '역세권의 개발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을 토대로 한 역세권 개발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시는 그간 도심을 남북으로 단절시킨 안산선 상부공간을 새롭게 개발해 도시 경쟁력과 시민 생활 만족도를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 1988년 말 개통한 안산선은 서울 지하철 4호선과 연결돼 군포시 금정역에서 시흥시 오이도역까지 이어지는 전철 노선이다. 전체 길이는 19.5㎞로 이 중 15.4㎞가 안산 구간이다.
시는 시내 한 가운데를 가르는 안산선으로 인해 구도심과 신도심으로 갈리면서 지역 균형발전이 저해되고 소음·진동·도시 미관 훼손 등의 문제에 부딪혔다고 주장해 왔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안산선 지하화 사업으로 단절된 도시공간을 회복하고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온 것"이라며 "이번 연구용역을 계기로 관련 사업이 반드시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