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기 인터넷교육서비스 안전주의보 발령

문구용품 안전주의보도 발령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은 신학기를 맞아 인터넷교육서비스에 대한 피해주의보와 문구용품에 대한 안전주의보를 발령했다고 밝혔다. 공정위 제공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은 신학기를 맞아 인터넷교육서비스에 대한 피해주의보와 문구용품에 대한 안전주의보를 발령했다.

소비자원 조사결과 지난해 접수된 인터넷 교육 서비스 피해구제 신청은 564건으로, '초·중·고 학습'이 26.8%(151건)로 가장 많았고, '공무원 시험 준비' 23.9%(135건), '자격증 취득' 17.4%(98건) 순으로 나타났다.


학용품 관련 소비자 피해를 보면 지난해 소비자원에 접수된 문구용품 위해정보는 529건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94.3%(499건)가 날카로운 칼이나 가위 등에 다쳐 병원 진료를 받은 사례였다.

공정위는 인터넷 강의 유의사항으로 "초·중·고 학습 관련 인터넷 교육 서비스 계약을 해지할 때 위약금을 부담하지 않아도 된다"며 "학습 기간만큼 이용료를 공제하고 나머지를 환급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인터넷 교육 서비스 관련 소비자 피해가 발생할 경우 행복드림 포털이나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서 상담이나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다.

공정위는 "코로나19에 따른 온라인 수업 확대에 가정 내 사고에 주의해야 한다"며 "문구는 사용 가능 연령과 주의사항을 확인하고 자녀의 나이와 사용환경을 신중히 고려해 선택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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