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병태 쌍용차 사장은 이날 사내 게시판에 "고육지책의 일환으로 1월 개별소비세 유예 신청에 이어 1월과 2월 급여를 부분적으로 지급할 수밖에 없다"며 "이런 최악의 상황까지 도래하게 된 데 대해 마음이 무겁고 면목이 없다"고 게시했다.
앞서 사측은 급여의 정상지급이 어렵다는 내용을 노동조합에 사전 통보한 바 있다. 실제 지급유예가 이뤄진 이날은 쌍용차의 급여 지급일이다.
업계에 따르면 이번 급여 지급유예 사태는 협력업체들에 대한 '자재 대금' 지급을 위한 것이라고 한다. 쌍용차가 지난달 기업 회생을 신청한 뒤 일부 부품업체들이 납품을 거부하며 재개 조건으로 어음 대신 현금 지급을 요구한 상황이다.
예 사장은 "영세 협력업체의 경우 현금으로 자재 대금을 지급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만약 대금 미지급으로 이들 업체가 부도로 이어지면 도미노식의 부품 기반 붕괴는 물론 우리도 생산 자체가 파행을 겪는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달 만기도래 어음 중 미결제분과 1·2월 어음만기 일부 결제 등으로 자재 대금이 반드시 지급돼야 하는 점도 자금 수지가 급격히 악화한 이유 중 하나"라고 덧붙였다. 오는 29일 2000억원 규모의 만기가 도래하는 반면, 350여개 중소 부품 협력사로 구성된 쌍용차 협동회는 작년 10월부터 받지 못한 납품 대금이 5000억원 이상인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자재 대금을 지급하는 조치인 만큼 지급 유예의 기간 동안 차량은 정상적으로 생산한다는 것이 사측의 방침이다. 그러나 비수기를 맞아 판매가 부실한 점이 위기감을 더 키운다.
예 사장은 "전통적인 비수기를 고려해도 당초 계획보다 2000대 가까이 판매가 안 되고 있다"고 했다.
한편 새 주인 찾기도 난항을 겪고 있다. 쌍용차는 산업은행, 대주주 인도 마힌드라, 유력 투자자로 알려진 HAAH오토모티브와 협의체를 구성해 지분 매각을 논의해왔지만, 잠정 협상 시한까지 결론을 도출하지 못한 상태다.
이대로 협상이 결렬될 경우 쌍용차는 결국 법정관리를 받게 되고, 이렇게 될 경우 협력업체들의 연쇄 줄도산도 불가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