丁총리 "이번주 상황 본 뒤 거리두기 단계 격상 추가 검토"

"거리두기 조정, 국민들 궁금…확진자 수 뿐 아니라 여러 여건 고려"
"거리두기 효과 분석이나 평가 없이 단계만 격상, 엄청난 사회·경제적 피해 간과"

정세균 국무총리가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정세균 국무총리는 1일 "금주의 감염확산 상황, 의료체계 여력, 거리두기 효과 등을 정밀하게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필요 시 정부는 망설임 없이 신속하게 단계 조정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SNS를 통해 "거리두기 조정 결정에 대해 국민들께서 궁금해하시는 점이 있어, 다시 한번 설명드리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정 총리는 우선 거리두기 단계 추가 상향을 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단계 격상은 확진자 수만을 기준으로 하지 않는다"며 "60대 확진자 수와 중증 환자 병상 여력, 감염재생산 지수 등 여러 여건을 고려해서 결정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좀처럼 줄지 않는 확진자 수에 국민들께서 많이 불안해 하실줄 안다"며 "그러나 그간 수도권 거리두기 단계를 5일 간격으로 2번 상향 조정한 만큼 그 효과는 금주부터 나타나기 시작한다. 상황을 지켜본 후 단계 격상을 추가로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된 지난달 24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의 한 골목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그러면서 정 총리는 "거리두기 효과 분석이나 평가 없이 단계만 격상하는 것은, 이에 따른 엄청난 사회·경제적 피해를 간과하는 것"이라며 "중·소상인의 비중이 높은 우리나라의 경제 활동 특성상 실제 많은 서민이 큰 피해를 입는다. 방역과 국민건강을 면밀하게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또 "현재 코로나 유행은 중환자 비율이 적은 청·장년층 중심으로 확산되는 양상"이라며 "이에 이번 결정은 단계 격상보다는 젊은 층이 주로 활동하는 다중이용시설 방역을 강화하는 정밀한 조치가 더욱 효과적이라는 대다수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했다"고 부연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