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명을 보면 선거가 보인다?…'국민의힘' 운명은

이름에서 보수 단골 표현 배제한 '국민의힘', 당명 잔혹사 끝낼까
선거용 당명 개정, 내년 4월 재보선 찍고 대선까지 겨냥
3일로 100일 맞는 김종인 비대위…곳곳에 시한폭탄

새당명 브리핑하는 통합당 김수민 홍보본부장. (사진=연합뉴스)
당명을 보면 선거가 보이고, 선거의 결과가 당명의 운명을 가른다.

민주화 이후 보수정당의 7번째 이름이 되는 '국민의힘'이 당명 잔혹사의 종지부를 찍을 수 있을지는 차기 대선의 전초전이 될 내년 4월 재보선에 걸려있다.

◇이름에서 보수 단골 표현 배제한 '국민의힘', 당명 잔혹사 끝낼까

자유·한국·공화 등 보수의 가치를 지운 데다 '당'이라는 글자도 떼어낸 뒤 '국민'과 '힘'의 조합으로 된 다소 낯선 새 당명은 정권심판론을 강하게 내세울 야댱색이 짙은 이름으로 분류된다.

'국민으로부터 나오는 힘' 등의 의미를 갖는 이번 당명은 집권 세력의 독주에 대한 견제와 부동산 실정에 대한 민심의 불만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정권 중반 치러졌던 선거에서 야당의 단골 프레임이었던 심판론이 지난 21대 총선에서 만큼은 코로나19 등에 따라 좀처럼 먹혀들지 않았던 만큼, 재보선의 원인을 제공한 여당의 책임론을 국민의 이름을 빌려 공격할 태세로 읽히고 있다.

◇선거용 당명 개정, 내년 4월 재보선 찍고 대선까지 겨냥


여야를 가리지 않고 당명 개정은 선거용 카드였다.

미래통합당의 뿌리로 꼽히는 1990년 이른바 '3당 합당'으로 태어난 민주자유당(민자당)부터 신한국당→한나라당→새누리당→자유한국당으로 이어지는 보수 당의 당명 변경이 큰 선거를 앞두거나 혁신을 요구받아 옷을 갈아입을 때, 이합집산의 새 둥지를 틀 때 이뤄졌다.

특히 박근혜 전 대통령의 대선 출마를 앞두고 탄생한 새누리당은 파란색에서 빨간색으로 당색까지 파격적으로 갈아입었지만, 그의 탄핵 이후 19대 대선과 21대 총선을 앞두고 잇달아 간판을 내리는 보수당명의 수난사를 낳았다.

새 당명은 일단 큰 잡음 없이 확정될 전망이다. 총선 참패 이후 환골탈태의 위기감과 내분을 경계하는 기류가 강해서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부터 1일 이틀째 이어진 의원총회에서 "만약 여기에서 균열이 생겨 '저 당이 그러면 그렇지'라는 소리를 절대 들으면 안된다"고 동의를 구했다.

2년이 남지 않은 대선과 그 전초전이 될 내년 4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수권정당의 발판을 마련하느냐, 또 한번의 치장에 그치느냐는 기로에 서 있는 당의 현주소를 재인식시켜 반발을 무마한 셈이다.

김 위원장은 "의원들이 우리 당이 직면한 현실적인 문제를 냉철히 직면하고, 다소 마음에 안 들더라도 동의해주길 부탁드린다"고 읍소이자 압박을 했다.

그가 지난 6월 취임 후 첫 의총에서 던진 말도 "다소 불만스러운 일이 있더라도 시비 걸지 말라"였다. 쇄신을 명분으로 시종일관 당의 변화를 이끌어온 것이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 등이 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3일로 100일 맞는 김종인 비대위…곳곳에 시한폭탄

물밑에 가라앉은 계파 갈등과 선긋기를 한 아스팔트 보수와의 관계 설정 등 언제 터져나올지 모르는 시한폭탄을 안고 김종인 체제는 오는 3일 100일을 맞는다. 이에 앞서 2일 당명 확정 절차를 마무리 짓는다.

당의 새 정강정책도 '4선 연임금지' 등을 제외하는 일부 손질을 거쳐 확정될 전망이다. 5.18 등 민주화 정신을 담고 기본소득을 1호 정책으로 추진하는 등 김종인표 행보가 담겼다.

한 의원은 "총선 참패 이후 사실상 마땅한 대안 없이 구원등판했던 김종인 위원장이 지금까지는 당을 안정적으로 이끌었다고 본다"며 "결국은 내년 재보선을 어떻게 치러내느냐, 대선의 발판 마련을 위해 당을 어떻게 정비하느냐가 당의 쇄신과 변화의 관건"이라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