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기간산업 협력업체에 5조 원 운영자금 대출"

"제2의 와이어링 하네스 사태 방지…자동차 부품 기업에도 2조 원 이상 금융 지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경제 중대본)'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기재부 제공)
정부가 기간산업 협력업체들 대상으로 다음 달부터 총 5조 원 규모의 운영자금을 대출하기로 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열린 제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경제 중대본)' 회의에서 이같은 정부 방침을 밝혔다.

이번에 도입되는 '기간산업 협력업체 운영자금 지원 프로그램'은 신용도가 낮아 금융 접근에 제약이 큰 협력업체를 위한 맞춤형 자금 지원 대책이다.

기간산업안정기금 1조 원 출자를 통해 설립된 SPV(특수목적기구)가 시중은행의 협력업체 대출채권을 매입·유동화(P-CLO발행)하는 방식이다.


홍남기 부총리는 "자금난을 겪는 협력업체에 운영자금을 지원하는 것이고 특히, 대출한도 외 추가 대출한도 부여 방식이어서 실질적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협력업체 금융 지원에 적극 나서기로 한 것은 '제2의 와이어링 하네스 사태' 방지 필요성을 절감했기 때문이다.

와이어링 하네스 사태는 지난 2월 '와이어링 하네스(Wiring Harness)'라는 한 개 부품 공급 차질로 대기업 완성차업체가 '셧다운' 됐던 사례를 말한다.

홍남기 부총리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중소기업, 협력업체 등 산업생태계의 약한 고리를 중심으로 공급망 단절 리스크가 우려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와이어링 하네스 사태 원인인 '산업생태계 연결 고리 단절'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과 협력업체 추가 금융 지원 대책이 절실하다는 게 정부 판단이다.

같은 맥락에서 정부는 '자동차 부품산업 취약기업 중점지원 대책'도 마련했다.

중·저신용도의 취약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보증‧대출‧만기연장을 통해 2조 원+α 규모의 금융 지원을 추진하는 프로그램이다.

우선 보증과 관련해서는 국가‧지자체‧완성차 기업이 함께 2700억 원 규모의 특별보증 프로그램(신보)을 신설한다.

미래차 등에 대해서도 300억 원 규모의 '프로젝트 공동보증 제도'(신보)가 운영될 예정이다.

대출은 3500억 원 규모 동반성장펀드 프로그램(산은·기은)과 1차 협력업체에 대한 완성차 업체 매출채권 담보부 대출 3,000억원(캠코) 등이다.

산업은행의 '힘내라 대한민국' 특별자금을 활용한 신용도 무관 1조 원 지원(산은) 등도 추진된다.

정부는 정책금융기관과 5대 시중은행(신한·우리·국민·농협·하나은행) 참여를 통해 중견 협력업체까지 기존 대출·보증 만기를 최대 1년 일괄 연장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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