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연내 방일 '적신호'…日자민당 내부 반대 커져

日방위상 "안보상황을 반영해 시 주석의 일본 방문을 정부내서 논의하고 싶다"

악수하는 시진핑과 아베(사진=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일본 방문이 홍콩정세 악화와 일본 여당내 반발로 연내 성사되기 어려워지고 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5일 보도했다.

일본 정부 고위 관계자는 요미우리에 "시 주석을 연내 맞이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다"고 말했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도 전날 기자회견에서 시 주석의 연내 방일을 목표로 할 것이냐는 질문에 "현시점에서 중요한 것은 코로나19확산 사태를 수습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일정을 조정하는 단계는 아니다"며 명확한 답변을 유보했다.

지난 4월로 예정됐던 시 주석의 방일이 연기된 것은 코로나19 영향이었지만, 지금은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이 또 다른 변수로 떠올랐다.


홍콩보안법 문제로 미.중간 갈등이 깊어지고 있어 일본 입장에서 최대 동맹인 미국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해있다.

게다가 집권 자민당내에서도 시 주석 방일에 대한 반대론이 커지고 있다.

나카야마 야스히데 자민당 외교부 회장은 시 주석 국빈 방일 재검토 요구가 포함된 홍콩보안법 비난 결의를 지난달 30일 스가 관방장관에게 전달한 바 있다.

고노 다로 일본 방위상(사진=연합뉴스)
이런 상황에서 고노 다로 방위상이 이날 기자회견에서 최근 중국이 센카쿠 열도 인근해역에서 중국 해양경비대 소속 선박이 영해를 반복적으로 침범하고 있는 점을 들어 시 주석의 방일문제를 정부내에서 논의하고 싶다고 말했다.

자민당뿐만 아니라 정부 내에서도 안보상황을 들어 시 주석의 국빈 방일에 대해 논의하겠다는 것이다.

점점 더 시 주석의 방일이 연내 실현되기 어려워지고 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