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시사 "생활방역 아직 논의 중"

"신규환자 유입경로 등 통제가능한 범위인지가 중요해"
"'감당 가능한 수준'의 확진자 발생인지 판단해 결정할 계획"
전국 성인남녀 1천명 대상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정도 조사
응답자 96% '외출 자제했다', 93% '모임·종교행사에 참여 안해'
'코로나19 상황서 마음 나눌 사람 있다' 90.5% vs '없다' 9.5%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되며 고립감 심화…주변에 격려·지지 보내달라"

사회단체 회원들이 출근길 시민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보건당국이 현재 방역지침으로 삼고 있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언제 종료하고 '생활방역' 체계로 전환할지 아직 논의 중이라며 코로나19 환자 수의 증감만으로 이를 판단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22일부터 오는 5일까지 2주간 국내 확진세를 확실하게 잡겠다며 이를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으로 특정하고 종교시설, 유흥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의 운영 및 이용중단 등을 권고했다. 해당기간 이후로는 일상생활과 병행이 가능한 '생활방역' 체계로 넘어가겠다고 예고하기도 했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1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종료나 연장, 생활방역 체계로의 전환시점에 대해서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검토, 논의가 있어야 할 것"이라며 "언제 전환을 할 건지, 어떤 기준으로 판단을 할 건지는 단순히 환자 수만 갖고 얘기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신규 환자가 생기더라도 저희가 방역망 내에서 관리하고 있는 환자인지, 해외유입처럼 통제가 어려운 해외에서 들어온 유학생인지 등 (해당환자들이) 통제가능한 범위 내에 있는지, 감염경로를 저희가 파악하고 있는지 등 그런 부분들을 같이 고려해야 한다"며 "감당 가능한 수준의 발생인지에 대한 판단을 기준으로 아마 전환시점을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어떤 것을 생활방역이라고 해야 하는지, 코로나19의 집단적 유행을 줄이기 위해서 각 분야에서 각자가 어떤 생활수칙을 지켜야 하는지에 대한 상세지침들은 계속 개발·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한편 보건당국은 코로나19에 대한 국민들의 위험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사회적 거리두기'의 실천율이 90% 이상으로 나타났다며 국민들에게 감사의 뜻을 표했다.

정 본부장은 "전국 성인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최근 일주일 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를 어느 정도 실천했는지 조사해보니 응답자의 96%가 '외출을 자제했다'라고 답했다"며 "'다중시설 출입을 자제했다'고 응답하신 분이 95%, '모임·종교행사 등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답하신 분이 92.9%로 많은 국민들께서 행동지침을 실천해주셨다"고 밝혔다.

해당조사는 서울대 보건대학원 유명순 교수팀이 한국리서치와 함께 지난달 25일부터 28일까지 전국 성인 1천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P).

보건당국은 코로나 국면이 장기화되면서 많은 이들이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며, 연대의식을 통한 극복을 제안했다.

정 본부장은 "(앞선 설문조사에서) '코로나19로 중요한 결정이 필요할 때 조언을 듣거나 기댈 수 있는 사람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80.5%는 '그런 사람이 있다'라고 응답해주셨다"며 "또한 이렇게 고립됐을 때 '마음을 나눌 사람이 있다'라고 응답하신 분이 90.5%였으나 '없다'고 응답하신 분이 9.5%"라고 언급했다.

이어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고립감, 소외감이 심화될 수 있으므로 나부터 손을 뻗어 주변 이웃과 친구들에게 격려와 지지를 보내준다면 각 개인들의 위기극복을 돕고 우리 사회의 심리적 트라우마를 최소화하는 데 큰 기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