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연기 합의' 도쿄 올림픽 개최까지 과제 산적

(사진=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국제올림픽위원회(IOC) 토마스 바흐 위원장이 2020년 도쿄 올림픽 1년 연기에 합의했다.

아베 총리와 바흐 위원장은 24일(한국시간) 전화 회담을 통해 올림픽 1년 연기에 대해 논의했다. NHK 등 일본 매체에 따르면 아베 총리가 먼저 1년 연기를 제안했고, 이에 바흐 위원장도 동의했다.

예정된 수순이었다.

당초 아베 총리와 바흐 위원장은 도쿄 올림픽 정상 개최를 우선 고려했다. 하지만 반대 여론이 거셌다. 바흐 위원장이 먼저 "다른 시나리오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고, 아베 총리도 "완전한 형태의 올림픽을 위해서는 연기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한 발 물러섰다. 각국 올림픽위원회의 불참 선언도 잇따랐다.

결국 아베 총리와 바흐 위원장은 전화 회담에서 올림픽 1년 연기, 그리고 올림픽 취소는 없다는 쪽으로 의견이 일치했다.

일단 코로나19 펜데믹(세계적 대유행) 속에 급한 불은 껐지만, 숙제도 산적해 있다.


꼬인 일정을 풀어야 한다. 1년 연기된다는 가정 하에 내년 7월16일~8월1일 일본 후쿠오카에서 열리는 세계수영선수권대회, 8월7일~16일 미국 오리건주 유진에서 열리는 세계육상선수권대회와 일정이 겹친다.

수영과 육상은 올림픽 핵심 종목이다. 가장 많은 메달이 걸린 두 종목이기도 하다. 세계선수권대회와 일정 조정이 필요하다.

세계육상연맹(WA)은 양보 의사를 전했다. 세계육상연맹은 24일 홈페이지를 통해 "도쿄 올림픽의 2021년 개최를 대비해 세계육상선수권 개최 시점을 변경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세계육상연맹은 지속적으로 올림픽 연기를 주장했던 경기 단체로, 세바스찬 코 회장이 바흐 위원장에게 서한을 보내기도 했다.

다만 국제수영연맹(FINA)은 아직까지 일정 변경에 대한 언급이 없는 상태다.

경제적 손실도 크다. NHK에 따르면 간사이대학의 미야모토 가쓰히로 명예교수는 올림픽이 1년 연기될 경우 민간 부문 경제적 손실이 6400억엔(약 7조3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미 분양 및 입주 계약이 끝난 올림픽 선수촌 아파트와 숙박 문제, 올림픽 예선 일정 조정, 국제방송센터와 메인프렌스센터 대관 문제 등의 숙제도 풀어야 한다.

많이 본 뉴스